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과 웹 기반 토론 수업에서의 시각 미디어 활용 효과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윤정

Advisor
모경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초등 사회과웹 기반 토론시각 미디어토론 수업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 일반사회전공, 2016. 8. 모경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 웹 기반 토론 수업에서 시각 미디어의 활용이 토론 수업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시각 미디어의 일종인 시사만화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 수업 전략과 문자 텍스트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 수업 전략을 설계하고 자료구성 방식에 따른 토론 수업 효과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 웹 기반 토론 수업에서 시사만화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은 문자 텍스트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보다 토론 내용 이해도를 향상시키는가?

둘째, 시사만화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은 문자 텍스트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보다 토론 만족도를 향상시키는가?

셋째, 시사만화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은 문자 텍스트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보다 토론 참여도를 향상시키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자 서울특별시에 있는 N초등학교 5학년 162명, 대전광역시에 있는 S초등학교와 T초등학교 학생 162명을 편의 표집하여 유사 실험을 실시하였다. 2016년 4월 2주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사만화와 문자 텍스트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 수업을 실시한 뒤 토론 내용 이해도, 토론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토론 참여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토론 참여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로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발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 웹 기반 토론 수업에서 시사만화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은 문자 텍스트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보다 토론 내용 이해도를 향상시켰다.

둘째, 시사만화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은 문자 텍스트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보다 토론 만족도를 향상시키지 못하였다.

셋째, 시사만화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은 문자 텍스트를 활용한 웹 기반 토론보다 토론 참여도를 향상시켰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 웹 기반 토론 수업에서 시각 미디어의 활용이 토론 내용 이해도와 토론 참여도 측면의 수업 효과를 향상시켜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 웹 기반 토론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토론 주제와 쟁점을 구체적인 이미지의 형태로 드러내는 시각 미디어의 활용 전략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초등학생들은 인지 발달 특성상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사고기의 과도기 단계에 있어서 추상적인 사고활동이 미숙한 상태에 있으며 온라인 세계를 시각적 이미지 중심으로 탐색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토론 주제와 쟁점을 시각적으로 구체화시켜서 제시하는 것이 학생들의 토론 참여를 촉진하고 토론 내용을 내면화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