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베트남 인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 A Study on Education of Korean Agrumentative Writing for Vietnamese Learn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응웬 티 후옹 센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베트남 인 한국어 학습자주장하는 글주장하는 글 쓰기 교육한국어 쓰기 교육한국어 교육한국어능력시험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5. 8. 민병곤.
Abstract
베트남에서 그동안 한국어 쓰기 교육은 주로 문형의 활용 차원에서 문법의 정확성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어 왔다. 다양한 장르 중에서도 특히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전개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주장하는 글 쓰기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 같은 베트남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황에 대한 충분한 인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베트남 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주장하는 글을 분석하고 쓰기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베트남 인 학습자들의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서술형 문항 답안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베트남 어권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주장하는 글 특성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가 주장하는 글 쓰기 교수?학습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한 후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I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 대상,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특히 선행연구는 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어 쓰기 교육, 주장하는 글 쓰기 교육, 쓰기 평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최근에 장르 중심 쓰기 교육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학습자의 언어권에 따른 연구들도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개별 언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나의 글 유형을 다루는 연구는 아직 활발하지 않은 실정이다.
Ⅱ장에서는 먼저 주장하는 글의 특성을 주장하는 글의 위상과 개념, 내용과 형식, 사회적 맥락의 세 측면에서 논의 기반으로 주장하는 글의 분석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주장하는 글 쓰기의 원리를 통해 글쓰기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또한 베트남 인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현황을 알아보았으며, 이를 위해 베트남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어 교육 중 쓰기 교육에 관련된 교육 과정을 살펴보았다. 나아가 쓰기 교사와의 면담과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주장하는 글쓰기 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의 이론적 전제를 토대로, 한국어능력시험 제28, 30, 32, 34회 기출문제 중 베트남 인 학습자가 생성한 작문 자료를 글의 구성 요소 및 글의 수준에 따라 구분하여 그 특징을 밝고자 하였다. 먼저 한국어 능력 시험에서 고급 쓰기 능력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채점 기준을 살폈다. 이를 토대로 주장하는 글의 분석틀을 마련하여 베트남 인 학습자들의 글쓰기 경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해석하기 위해 베트남에서 주장하는 글을 어떤 식으로 교육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모어로 글을 쓰는 방식이 한국어 쓰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는 베트남 인 학습자의 주장하는 글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안 마련의 기초 자료가 됨과 동시에 주장하는 글 쓰기 교육에 대한 여러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주장하는 글의 평가 요소로 글의 내용, 형식, 사회적 맥락을 설정하였으며, 각 요소의 하위 요소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내용 측면에서는 논제 파악, 주장, 근거를, 형식 측면에서는 텍스트 구조와 언어 사용을, 사회적 맥락 측면에서는 독자 설정과 필자 의도를 각각의 하위 요소로 설정하여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는 글의 구성 요소와 글의 수준으로 세분화해서 글쓰기 영향 요인과 함께 논의하였다.
Ⅳ장에서는 베트남 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주장하는 글 쓰기 교육을 설계하기 위해 교수·학습 원리로 과정 중시의 원리, 상호 작용 강화의 원리, 비계 설정의 원리에 따른 한국어 쓰기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육 방안 마련을 위한 것으로, 베트남 인 고급 학습자의 주장하는 글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점과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베트남 인 고급 학습자들의 글 쓰기 텍스트 자료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 베트남 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주장하는 글 쓰기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