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표현 어휘 신장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보선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핵심어 : 어휘 교육표현 어휘이해 어휘표현 어휘 신장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3. 2. 구본관.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는 표현 어휘의 일반적 특성과 표현 어휘 신장의 변인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학습자 표현 어휘의 실제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표현 어휘 신장 교육을 종합적으로 설계하는 데 목적이 있다.
표현 어휘는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사용할 수 있는 어휘로서, 이해 어휘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학습자는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이해 어휘가 아닌 표현 어휘를 사용한다. 따라서 어휘 표현 능력, 말하기 능력, 쓰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표현 어휘를 신장할 필요가 있다. 표현 어휘를 신장한다는 것은 표현 어휘의 양적 신장과 질적 신장을 함께 의미하는 것으로서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머릿속 사전에 양질의 표현 어휘를 많이 가지는 것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는 표현 어휘 신장 교육을 종합적으로 설계하기 위해 먼저 표현 어휘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표현 어휘를 이해 어휘와 비교해 보면, 표현 어휘는 이해 어휘보다 나중에 생성되며 규모도 작고 성장률도 낮다. 표현 어휘의 속성으로는, 표현 어휘에 속한 단어들이 학습자에 따라서는 이해 어휘일 수 있음을 강조한 상대적 속성, 표현 어휘가 사용되기 위해서는 학습자에 의해 선택되어야 함을 강조한 선택적 속성, 위상이 다양한 단어들이 표현 어휘 안에 공존하고 있음을 강조한 복합적 속성을 추출하고 각 속성의 어휘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였다. 또한 표현 어휘의 종류를 구성에 따라 단일 표현 어휘소와 관용적 표현 어휘소로, 양식에 따라 구어 표현 어휘와 문어 표현 어휘로, 환경에 따라 통제 표현 어휘와 자유 표현 어휘로 나누고 각 종류의 성격을 분명히 하였다.
또한 표현 어휘 신장의 변인을 학습자 변인, 어휘 변인, 교육 환경 변인 등 세 차원으로 나누고 각 변인을 구체적으로 탐색하였다. 학습자 변인으로는 학습자의 어휘 지식과 태도, 어휘 변인으로는 어휘의 빈도와 표현 어휘로서의 가치, 교육 환경 변인으로는 사회적 인식과 교수․학습 환경이 표현 어휘 신장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
그리고 학습자의 표현 어휘가 공통적으로 지닌 특성을 실제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121명), 중학교 1학년(112명), 중학교 3학년(119명), 고등학교 2학년(108명)의 작문과 전문가 71명의 작문을 어휘의 빈도, 어종, 구성, 사용 등의 관점에 따라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학습자 표현 어휘의 주요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표현 어휘는 고빈도 어휘의 비율이 매우 높은 반면 저빈도 어휘의 비율은 매우 낮았다. 둘째, 섬세한 의미를 지닌 어휘보다는 의미의 폭이 넓은 어휘가 많았다. 셋째, 관용 표현은 드물고 대부분 개별 단어들이었다. 넷째, 형태와 의미적으로 부정확하게 사용되는 어휘가 많았다. 다섯째,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어휘가 많고 다의어의 경우 일부 의미만이 주로 사용되었다. 이 특성들을 표현 어휘 신장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어휘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끝으로, 이상의 논의들을 종합하여 표현 어휘 신장 교육의 방향과 내용,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를 논하였다. 교육 방향으로는 어휘의 표현을 강조하기, 학년이 올라갈수록 표현 어휘 신장 교육의 비중 늘리기, 공통적으로 표현이 안 되는 어휘를 우선적으로 지도하기 등을 설정하였다. 교육 내용으로는 어휘의 개별 지식(어휘의 형태, 의미, 통사, 화용적 지식)과 연결망 지식, 표현 어휘 신장 태도를 선정하고 이를 구체화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생산적 교수․학습, 통합적 교수․학습, 명시적 교수․학습, 반복적 교수․학습의 실제를 교육과정, 교과서, 교수․학습 과정과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