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상 옆 의학교육을 위한 학습환경 설계모형 연구

침상 옆 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모형은 실제 진료맥락에서 학습자를 총체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는 여러 환경적 요소를 어떻게 분석하고 구성하며 개발할지에 관한 구체적 정보를 포함한다. 따라서 침상 옆 의학교육을 위한 학습환경 설계모형의 개발은 임상 의학교육의 개선이라는 실천적 측면과 실습현장, 직업교육, 의학교육 맥락에서 학습환경 중심의 교수설계를 탐색하는 이론적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교수설계 모형개발의 연구방법론에 따라 다음의 절차로 수행되었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침상 옆 교육의 설계모형과 설계전략의 초안을 도출하였다. 둘째, 실무 전문가 검토를 통해 초안을 수정·보완하였다. 셋째, 교수설계 전문가 대상의 1차 타당도 검사와 임상 교육자 대상의 2차 타당도 검사를 통해 내적 타당화를 시행하였다. 넷째, 침상 옆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학습자 및 교수자 대상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외적 타당화를 시행하였다. 다섯째, 타당성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최종 설계모형과 설계전략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침상 옆 교육의 학습환경 구성요소는 학습활동(Activity), 진료맥락(Context), 학습과제(Task), 학습자원 및 지원(Resource and Support), 상호작용(Interaction)이다. 학습활동은 학습자가 침상 옆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활동단계를 의미한다. 진료맥락은 침상 옆 교육이 이루어지는 진료 상황을 의미하는 것으로, 물리적 구성, 진료 내용 및 참여하는 의료진의 특성이 고려된다. 학습과제는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통해 습득해야하는 학습내용으로 진료맥락의 특성과제와 전문직업성 과제로 구분된다. 학습자원 및 지원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교육적 도구와 장치를 의미한다. 상호작용은 침상 옆 교육의 전 과정에서 학습자가 만나게 되는 여러 대상들과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침상 옆 교육을 위한 학습환경 설계의 개념모형은 침상 옆 교육의 맥락과 학습환경 구성요소 및 이들의 관계를 구조화하여 RI-ACT 모형으로 명명하였다. 침상 옆 교육의 절차적 단계는 1단계 제한요소의 확인, 2단계 학습표적의 설정, 3단계 활동전략의 고안, 4단계 학습자료 및 지원도구의 개발, 5단계 프로그램 운영과 평가로 구성된다. 설계활동은 단계별로 순차적으로 시행되나 계속적이고 순환적인 수정과 보완이 가능하다. 학습환경 설계의 절차모형은 각 설계 절차 단계 및 단계별 활동을 제시하여 실제적인 설계 과정을 안내하도록 구조화하였다.

침상 옆 교육의 학습환경 설계전략은 설계의 구성요소 5가지에 설계전략이 필요한 8가지 영역으로 개발되었다. 과제요소에는 전문직업성, 학습자 자기주도, 학습활동 요소에는 시공간 이동, 학습활동 과정구성, 집중 교수가 있으며, 진료요소에는 물리적▪사회적 특징과 환자안전의 설계전략이 있다. 학습자원 및 지원요소에 학습지원 상호작용 영역의 상호작용 촉진이 포함된다. 학습환경 설계전략은 각 영역별 설계전략(1-2개)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지침으로 구성된다. 그 결과 총 9개의 설계전략과 26개 설계지침이 개발되었다.

개발된 설계모형 및 설계전략을 활용하여 W대학의 부속병원에서 외래 진료실 기반의 침상 옆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 대상의 응답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평가의 문항별 결과는 2.9(상호작용촉진)에서 4.8(안전)에 분포하며, 학습효과성 문항별 결과는 3.8(술기수행)에서 4.5(전문직업성)에 분포한다. 지원요소유용성 문항별 결과는 4.1(수행일지 설정가이드)에서 4.9(진료보장)에 분포한다. 학습자 및 교수자 면담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와 실질적인 활용방법 및 제한점이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침상 옆 교육의 학습환경 모형의 이론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이 논의되었다. 침상 옆 학습환경 모형은 경험지향의 학습환경 설계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현장기반 학습환경의 설계활동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습환경 설계모형 및 전략을 활용한 임상 의학교육의 개선내용으로 침상 옆 교육의 제약조건의 극복, 학생-의사-환자 모두를 위한 교육, 모형 활용의 실제적인 전략이 논의되었다.

침상 옆 교육; 학습환경 설계; 임상 의학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