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가별 교육책무성 정책과 학업성취도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동욱-
dc.contributor.author김영식-
dc.date.accessioned2017-07-13T17:15:26Z-
dc.date.available2017-07-13T17:15:26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129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691-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4. 8. 정동욱.-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가의 교육경쟁력 제고 및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전 세계적인 교육 개혁의 주요 흐름 중 하나인 교육책무성 정책이 국가별로 어떠한 양상으로 수립․시행되고 있는지 비교 분석하고, 이와 같은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이 해당 국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어떠한 연관성을 맺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네 개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교육책무성 정책이 국가별로 어떠한 양상으로 시행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한편, 전 세계적으로 어떠한 확산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 양상에 있어 국가 간에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며, 이러한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셋째, 교육책무성 정책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한편, 이러한 관계가 국가 및 학교, 학생 수준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넷째, 본 연구는 형평성의 관점에서 교육책무성 정책과 학생들 간의 학업성취도 격차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첫 번째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주인-대리인 이론에 기반하여 교육책무성 정책의 구성 요소들을 도출한 후, 국가별로 각각의 구성 요소들에 대한 자료를 수합함으로써 교육책무성 정책 지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이에 근거하여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 양상을 국가별로 확인함으로써 교육책무성 정책의 전 세계적인 확대 및 강화 양상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두 번째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교육책무성 정책이 국가 간에 서로 다른 양상으로 도입․시행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이러한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패널 확률효과 로짓 모형과 패널 확률효과 순서형 로짓 모형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세 번째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PISA 읽기․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교육생산함수식를 설정한 후 5차례의 PISA에 모두 참여한 30 개국의 전체 PISA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 대상 국가의 고유한 특성 및 조사 시점의 고유한 특성을 통제한 이원고정효과모형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5차례의 PISA에 모두 참여한 30 개국의 전체 PISA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PISA 읽기․수학 과목의 절대편차점수(Absolute Deviation Score)를 종속변수로 하되, 국가의 고유한 특성 및 조사 시점의 고유한 특성을 모두 통제한 이원고정효과모형을 활용하여 교육책무성 정책과 학업성취도 격차 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위의 연구 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들을 도출하였다.
첫째,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교육책무성 정책을 시행하는 국가의 비율이나 시행 강도에 있어서의 변화 양상을 살핀 결과, 2000년 이후 교육책무성 정책을 시행하는 국가들이 매년 늘어나 교육책무성 정책의 전 세계적인 확대 현상이 실재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동일 기간 동안 시간이 지날수록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 강도 또한 강화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육책무성 정책이 전 세계적인 확대․강화 양상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책 시행 양상에 있어서 국가 간에 차이가 존재하며, 이러한 차이 또한 시간에 따라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교육책무성 정책의 국가 간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 분석 결과,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 여부에 있어서의 국가 간 차이를 설명하는데 있어 비교정책학 이론 중 산업화 이론 및 국가 관료제 권력 이론에 따른 연구 가설이 지지됨을 확인하였으며,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 강도에 있어서의 국가 간 차이를 설명하는데 있어서는 산업화 이론 및 국가 관료제 권력 이론, 외부적 확산 이론에 따른 연구 가설이 지지됨을 확인하였다.
셋째, 교육책무성 정책과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한 결과, 교육책무성 정책은 학생들의 읽기 학업성취도와 부정적인 연관성을 보이는데 반해, 수학 학업성취도와는 통계적인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는 현재 세계 각국에서 시행 중인 교육책무성 정책이 국가의 교육경쟁력 제고 및 평균적인 학업성취 수준의 제고라는 측면에서 의도한 정책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넷째, 위에서 살펴본 교육책무성 정책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는 이를 시행하는 국가 및 학교, 학생의 특성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국가 수준에서는 경제 발전 수준 및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국가일 경우, 학교 수준에서는 학교 운영에 있어서 단위 학교의 자율성이 높을수록, 학생 수준에서는 상대적으로 사회경제적 배경이 열악한 처지에 놓여 있는 학생들일수록 교육책무성 정책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가 보다 정적인(positive)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형평성 측면에서 교육책무성 정책과 학생들 간의 학업성취도 격차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교육책무성 정책을 시행하거나, 시행 강도가 높은 국가일수록 학생들 간의 읽기 및 수학 학업성취 격차가 줄어드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와 부모의 직업적 지위에 따른 교육책무성 정책의 차별적 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를 고려할 때, 현재 세계 각국에서 추진 중인 교육책무성 정책이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 및 상대적으로 열악한 처지에 있는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 제고에 효과적이며, 이를 통해 교육책무성 정책의 교육격차 완화 효과가 존재함을 추정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위에서 제시한 결론들을 바탕으로 향후 교육책무성 정책을 도입․시행하거나 이를 강화 혹은 개선하려는 정책입안가들 및 연구자들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제언을 제시하는 바이다.
첫째, 비교정책학적 관점에서 교육책무성 정책 논의의 폭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교육책무성 정책이 의도한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를 더 이상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차원의 문제로 인식하고, 비교정책학적인 관점에 근거하여 국가 간의 배경 맥락 차이 및 정책 시행 양상, 그 효과 측면에서 교육책무성 정책과 관련된 논의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둘째, 현재의 교육책무성 정책이 국가 차원의 평균적인 학업성취도 및 교육경쟁력 제고라는 측면에서 효과적이지 않음을 고려할 때, 취약계층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교육책무성 정책 기조는 유지하면서도, 비취약계층에 속하는 학생들에게도 효과적인 교육책무성 정책을 설계하고, 관련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국가 차원에서의 학업성취 수준 향상은 물론, 교육경쟁력 제고에도 이바지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교육책무성 정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논의의 중심으로부터 벗어나 있던 내적 교육책무성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논의와 함께, 단위 학교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작동해오고 있던 내적 책무성 작동 기제를 회복․강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정부 및 학계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넷째, 효율성을 넘어 형평성으로 교육책무성 정책에 대한 논의의 폭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신자유주의에 기반한 교육개혁 흐름이 강화됨에 따라 이에 따른 교육 격차 문제 또한 심화되고 있는 추세 속에서 효과성(Effectiveness)을 넘어 형평성(Equity)의 관점에서 교육책무성 정책을 재조명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논문의 구조 9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3

Ⅱ. 교육책무성 정책의 국가 간 비교 분석 17
1. 문제 제기 17
2. 이론적 배경 21
가. 교육책무성의 개념 21
나. 국가별 교육책무성 정책 분석을 위한 지수 구성 30
다. 국가 간 교육책무성 정책 차이에 대한 이론적 검토 40
3. 연구 방법 55
가. 분석 대상 국가 및 자료 55
나. 변수 구성 57
다. 분석 방법 및 모형 59
4. 분석 결과 64
가. 교육책무성 정책의 확대 및 강화 양상 분석 64
나. 교육책무성 정책의 국가 간 차이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76
5. 소결 85

Ⅲ. 교육책무성 정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88
1. 문제 제기 88
2. 이론적 배경 93
가. 이론적 틀 (Conceptual Framework) 93
나. 선행 연구 분석 96
3. 연구 방법 105
가. 분석 대상 및 자료 105
나. 변수 구성 107
다. 분석 모형 및 방법 114
4. 분석 결과 119
가. 교육책무성 정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기술 분석 결과 119
나. 교육책무성 정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에 미치는 영향 분석 126
다. 교육책무성 정책의 차별적 효과 분석 138
라. 교육책무성 정책이 국가 내의 교육격차에 미치는 영향 분석 148
5. 소결 152

Ⅳ. 종합 논의 157
1. 교육책무성 정책의 전 세계적인 확대 및 강화 157
2. 교육책무성 정책의 국가 간 차이 및 영향 요인 161
3.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과 학생들의 읽기 학업성취도 하락 165
4. 국가․학교․학생 특성에 따른 교육책무성 정책의 차별적 효과 169
5.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과 학업성취도 격차 완화 172

Ⅴ. 요약 및 결론 175
1. 요약 175
2. 결론 및 제언 181

참고 문헌 187
Abstract 211
표 목 차

PISA 시행 연도별 교육책무성 관련 조사 문항 31
국가별 교육책무성 정책 지수 산출을 위한 기초 자료 33
Carnoy et al.(2002)의 교육책무성 정책 지수 개관 38
Education Week의 학교책무성 지수 개관 39
PISA 참여국 중 분석 대상 국가 56
주요 변수에 대한 설명 및 기초통계량 58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여부에 따른 국가 구분 68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강도에 따른 국가 구분 74
국가 간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여부에 대한 로짓모형 분석 결과 78
국가 간 교육책무성 정책 강도 차이에 대한 순서형 로짓모형 분석 결과 81
교육책무성 정책의 국가 간 차이를 설명하는 변수 조합 정리 85
변수 설명 및 기술통계량 111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교육책무성 정책 지수 간의 상관관계 120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여부에 따른 읽기․수학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121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강도에 따른 읽기․수학 학업성취도 비교 122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 여부에 따른 학업성취 수준 제고 효과 분석 127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 강도에 따른 학업성취 수준 제고 효과 분석 132
경제발전 수준에 따른 교육책무성 정책의 차별적 효과 분석 140
초기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교육책무성 정책의 차별적 효과 분석 141
단위 학교의 자율성 수준에 따른 교육책무성 정책의 차별적 효과 분석 143
단위 학교의 자율성 수준에 따른 교육책무성 정책의 차별적 효과 분석 145
부모의 직업적 지위에 따른 교육책무성 정책의 차별적 효과 분석 146
교육책무성 정책의 국가 내 학업성취도 격차 완화 효과 분석 152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강도에 따른 국가 분류 162
[부록 1] 국가 간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여부에 대한 프로빗 모형 분석 결과 203
[부록 2] 국가 간 교육책무성 정책 강도 차이에 대한 순서형 프로빗모형 분석 결과 203
[부록 3] 국가별 주요 변수의 변화 추이 (2000년-2012년) 204
[부록 4] Listwise 방식의 결측치 처리 후 교육책무성 정책의 학업성취 수준 제고효과 분석 결과 207
[부록 5] 교육책무성 정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일원고정효과 모형 분석 결과 209


그 림 목 차
[그림 Ⅰ-1] 논문의 구조도 12
[그림 Ⅱ-1] 책무성의 개념 구조 25
[그림 Ⅱ-2] 주인-대리인 이론에 기반한 교육책무성의 개념틀 28
[그림 Ⅱ-3] 교육책무성 정책을 통한 주인-대리인 문제의 해소 29
[그림 Ⅱ-4] 산업화 이론에 기반한 국가 간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강화 양상의 도식화 46
[그림 Ⅱ-5] 국가 관료제 권력이론에 기반한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강화 양상의 도식화 49
[그림 Ⅱ-6] 외부적 확산이론에 기반한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강화 양상의 도식화 53
[그림 Ⅱ-7] 국가 간 교육책무성 정책 차이에 대한 이론 및 가설 54
[그림 Ⅱ-8] 국가별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여부 변화 65
[그림 Ⅱ-9] 연도별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국가 비율 변화 추이 66
[그림 Ⅱ-10] 국가별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여부 변화 추이 67
[그림 Ⅱ-11] 국가별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강도 변화 70
[그림 Ⅱ-12] 연도별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 강도 변화 추이 71
[그림 Ⅱ-13] 국가별 교육책무성 정책의 시행 강도 변화 추이 71
[그림 Ⅲ-1] 외부 졸업시험 시행 및 SES 수준에 따른 PISA 2003 수학 점수 100
[그림 Ⅲ-2] 학업성취 수준별 교육책무성 정책의 학업성취 제고 효과 비교 103
[그림 Ⅲ-3] 국가별 PISA 읽기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 변화 108
[그림 Ⅲ-4] 국가별 PISA 수학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 변화 109
[그림 Ⅲ-5] 교육책무성 정책과 읽기․수학 성취도 간의 산포도(국가 수준) 119
[그림 Ⅲ-6] OECD 가입 여부 및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여부에 따른 읽기 학업성취도 차이 비교 123
[그림 Ⅲ-7] 학교의 자율성 수준 및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여부에 따른 읽기학업성취도 차이 비교 124
[그림 Ⅲ-8] 부모의 직업적 지위 및 교육책무성 정책 시행 여부에 따른 읽기학업성취도 차이 비교 124
[그림 Ⅲ-9] 로렌츠 곡선 (Lorenz Curve) 149
[그림 Ⅲ-10] PISA 읽기 학업성취도 로렌츠 곡선 변화 추이 150
[그림 Ⅲ-11] PISA 수학 학업성취도 로렌츠 곡선 변화 추이 150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0734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교육책무성 정책-
dc.subject주인-대리인 이론-
dc.subject비교정책-
dc.subject효과성-
dc.subject형평성-
dc.subject.ddc370-
dc.title국가별 교육책무성 정책과 학업성취도 분석-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x, 214-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4-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