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 도구를 활용한 경험기반 교수설계모형 개발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교육자들의 중대 관심사 중 하나이다.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교수설계는 실물교육론, 활동중심 교육, 구성주의 교수설계를 거치면서 진화하였고 대부분 학습자의 직접 경험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최근에는 기업교육에서도 경험과 지식을 연결하려는 다각적인 노력이 있어왔지만 복잡하고 다양한 경험의 요소를 개념화하고 구체적인 방법론 차원에서 실천적 도구를 개발한 사례는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교수설계에서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경험의 차원과 요소, 원리를 규정하고 경험의 주요 원리가 반영된 절차모형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한 문제는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교수설계의 절차 모형은 무엇이며, 각 절차 안에서 교수설계를 지원하는 도구는 무엇인가이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제시된 경험기반 교수설계 모형이 어떠한 강점을 나타내는지 그 효과성을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계상에서 고려해야 하는 경험의 차원과 요소, 원리를 도출하고 경험 요소를 활용한 교수 설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절차 모형과 단계별 도구들을 제안하였다. 이 때, 경험기반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와 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를 모형에 적용하였다. 서비스디자인은 수요자의 경험 특히, 많은 경우에 도외시되고 있는 감성적 경험을 분석하고 다루는 준거를 제시하고 있어 교수설계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수행되었다. 첫째, 선행문헌 고찰을 통하여 경험과 경험론, 경험기반의 설계,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및 도구를 탐색하였다. 둘째, 경험기반 교수설계를 위한 경험의 차원, 요소, 원리를 도출하고, 모형 및 도구의 초안을 개발하였다. 셋째, 모형과 도구의 내적 타당화를 위하여 전문가 평가를 통해 설계모형, 도구, 도출과정의 타당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넷째, 모형과 도구의 외적 타당화를 위하여 교수설계자와 교사를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다섯째, 경험기반 교수설계 모형 및 도구의 최종안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최종 모형과 도구에 대하여 디자인 분야와 경영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형성적 피드백을 받았다.

연구 결과, 경험의 차원을 감각, 감성, 인지, 행동, 사회적 차원과 더불어 총체적 차원으로 규정하고, 교수설계 맥락의 경험 원리를 상호작용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 교변작용의 원리, 의존성의 원리, 가소성의 원리, 공동경험의 원리, 총체적 맥락성의 원리, 경험성장의 원리로 도출하였다. 그리고 경험기반 설계 모형을 발견, 정의, 아이디어, 콘셉트, 프로토타입, 실행, 평가 단계로 나누고, 교수목적 설정, 분석과정의 심도탐색, 교수목표 정의, 설계과정의 심도탐색, 교수-학습 콘셉트 도출, 교수목적 달성 등의 활동과 각 단계별 시각적 도구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은 트리플 다이아몬드 모형이라 명명하기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과 도구는 분석과 설계 및 개발 과정에 걸쳐 두루 장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공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경험(intact experience)을 질적으로 다루는 점, 학습자의 입장과 경험, 정서를 충분히 공감할 수 있도록 한 점, 상징성과 심미적인 요소가 부각되어 혁신적이고 감성적인 설계가 가능한 점, 설계과정을 지원하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한 점 등이 장점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의 성과를 정리하면, 기존 교수설계의 정량적, 행동 지향적 방법론과 서비스디자인의 정성적, 귀추 논리적 방법론을 융합적으로 반영하여 경험 기반의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하였다는 점이다. 그 결과, 교수설계자들이 학습자의 경험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고, 교수 내용의 정수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다. 이는 교수설계 환경에서 서비스디자인의 논리 및 도구가 충분히 활용될 수 있고 교수설계 활동에 시각적 사고와 디자인적 접근이 유용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ISD; 경험기반 교수설계; 교육 서비스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