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치제어 기능인재의 전문성 발달과정에서의 의도적 연습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오헌석-
dc.contributor.author엽경-
dc.date.accessioned2017-07-13T17:16:16Z-
dc.date.available2017-07-13T17:16:16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00000006686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708-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2015. 8. 오헌석.-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국에서 최고수준의 수치제어 전문성을 갖고 있는 기능인재들을 대상으로 전문성 발달 과정에서의 의도적 연습을 분석하였다. 즉, 자신의 실천 분야에서 뛰어난 성취를 보인 기능인재들이 고급기사 자격을 취득하기까지 어떻게 의도적 연습을 하였는지, 의도적 연습의 촉진 요인 및 저해 요인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 패러다임에 따라 준거적 표집(criterion-based selection)과 계통선택(network selection) 방법을 사용하여 중국 수치제어 분야 고급기사 자격을 소지한 자 12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개별면담을 실시하고 면담자료를 코딩한 후에는 귀납적 범주 분석(inductive categorical system)을 기본으로 Spradley(1979)의 영역분석(domain analysis), 분류분석(taxonomic analysis), 성분분석(componential analysis) 순의 절차에 따라 코딩 자료를 분석하였다. 각각의 연구 문제에 대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성 발달 단계에 따라 의도적 연습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수치제어 기능인재들이 기사자격을 취득하기 전인 전문성 형성 단계에서 나타난 의도적 연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체계적 계획 측면에서는 먼저 기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준비로서, 공식적으로 이론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기초적인 조작 기능 습득을 위한 연습을 하였다. 정신적 노력 측면에서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고정된 일정대로 연습하였으며,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각고의 노력을 하였다. 그리고 자신의 약점에 대해 즉각적으로 자기 성찰을 하였다. 반복 수행 측면에서는 이론적인 지식을 응용하여 실제적인 조작 연습을 하였으며, 주로 모방을 통해 실습 경험을 누적하였다. 피드백에 있어서는 코치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동료와의 협력 측면에서는 주로 주변에 있는 동료들과 팀으로 공동 연습을 하였다.
수치제어 기능인재들이 고급기사자격을 취득하기 전인 전문성 심화 단계에서 나타난 의도적 연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체계적 계획 측면에서는 먼저 고급기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준비로서, 현장에서 실제적인 실기 연습을 하였다. 그리고 자기 주도적으로 관련된 다른 분야의 이론을 학습하였다. 정신적 노력 측면에서는 연습 일정에 대한 자기조절과 연습에 대한 헌신적 몰입, 자신의 장점에 대한 적극적인 자기 성찰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반복 수행 측면에서는 제품을 가공하는 속도 및 정밀도를 제고하기 위해 연습하였으며, 주로 실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거나 창조하였다. 피드백에 있어서는 코치로부터 간헐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동료와의 협력 측면에서는 광범위한 동료들과 교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문성 형성 단계와 심화 단계에서의 의도적 연습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
수치제어 기능인재의 의도적 연습에서 체계적 계획, 정신적 노력, 반복 수행, 피드백 그리고 동료와의 협력 다섯 가지의 변화 양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 계획에서의 변화를 살펴보면, 전문성 형성 단계에서는 기초 이론 지식을 응용하여 실기를 습득하였고, 전문성 심화 단계에서는 현장에서의 실기 연습을 통해 다른 전공이나 관련된 이론을 다시 학습하였다. 둘째, 정신적 노력과 관련하여, 전문성 형성 단계에서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성찰이 이루어졌고, 전문성 심화 단계에서는 자신의 강점을 강화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자기 성찰을 하였다. 셋째, 반복 수행 측면에서의 변화를 살펴보면, 전문성 형성 단계에서는 작업의 완성을 중심으로 하여 모방을 통해 반복적으로 연습하였고, 전문성 심화 단계에서는 창조적인 문제해결방법을 중심으로 실험을 통해 반복적으로 연습하였다. 넷째, 피드백과 관련된 변화는 코치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나타났다. 전문성 형성 단계에서는 코치로부터 즉각적인 피드백 받기에 수동적으로 참여하였고, 전문성 심화 단계에서는 간헐적인 피드백 받기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다. 마지막으로, 동료와의 협력에 있어서는 전문성 형성 단계에서 주변 동료들과 공동 연습하는 관계를 맺은 다음에 전문성 심화 단계에서 더 넓은 범위의 동료들과 교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성 발달 과정에서 의도적 연습의 촉진 요인 및 저해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의도적 연습의 촉진 요인을 자원 지원(Resource Support), 노력 지원(Effort Support), 동기 지원(Motivational Support) 세 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자원 지원으로는 기능올림픽과 같은 격려 제도가, 노력 지원으로는 기업 현장과의 적극적인 접촉이, 동기 지원으로는 성취감 및 책임감이 포함되었다. 한편, 의도적 연습의 저해 요인은 자원 제약(Resource Constraint), 노력 제약(Effort Constraint), 동기 제약(Motivational Constraint)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자원 제약으로는 장비와 재정에 대한 정부 지원 부족, 노력 제약으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대한 과도한 의존, 동기 제약으로는 자기부정 및 자만심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에서 이론적 의의를 갖는다. 첫째, 전문성 발달 접근을 통해 전문성 발달 단계에 따른 의도적 연습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둘째,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의도적 연습의 시간 외에 단계별 의도적 연습의 특징 및 영향요인을 함께 고려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수치제어 기능인재들의 의도적 연습에서 동료들과의 공동 수행 및 조직 지원의 중요성을 밝힘으로써, 환경적 지원과 동료와의 협력이 의도적 연습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가진 기능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개인, 조직, 국가 차원에서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국가 차원에서는 장비와 원재료에 대한 재정 지원이 충분하게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조직 차원에서는 의도적 연습의 단계별 특징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 즉, 전문성 형성 단계에서는 공식적 이론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놀이형태 혹은 경기 형태 등 다양한 형태로 설계할 필요가 있다. 전문성 심화 단계에서는 학교와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폭넓은 연습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개인 차원에서 기능인재들은 자기 성찰을 촉진하기 위해 일기 작성, 체계적인 평가와 면담 등 주도적으로 자기 성찰의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차 례

국문초록 i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 정의 8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기능인재 연구 11
2. 전문성 발달 연구 21
3. 의도적 연습 연구 39
4. 연구 분석 틀 55

Ⅲ. 연구 방법 60
1. 연구의 설계 60
2. 연구 참여자 64
3. 자료 수집 70
4. 자료 분석 74

Ⅳ. 연구 결과 77
1. 전문성 형성 단계에서의 의도적 연습 77
2. 전문성 심화 단계에서의 의도적 연습 95
3. 전문성 발달과정에서의 의도적 연습의 변화 양상 115
4. 의도적 연습의 촉진 요인 및 저해 요인 134
5. 전문성 발달과정에서 의도적의 연습 164
Ⅴ. 논의 및 제언 173
1. 요약 173
2. 논의 176
3. 제언 183

참고문헌 189
부록 203
Abstract 21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57759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기능인재-
dc.subject전문성-
dc.subject의도적 연습-
dc.subject전문성 발달과정-
dc.subject수치제어-
dc.subject.ddc370-
dc.title수치제어 기능인재의 전문성 발달과정에서의 의도적 연습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e Jing-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ⅷ,220-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5-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