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문직업적 정체성을 매개로 육군 전문인력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용관

Advisor
오헌석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2013. 2. 오헌석.
Abstract
대한민국 군(軍)이 2005년 이래 추진하고 있는 국방개혁에 따라 점차 병력은 감축되고, 무기체계는 첨단화 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환경에서 적은 수의 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달성하는 것이 불가피하게 되면서, 군 인적자원 전문화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육군 전문인력은 우리 군의 전문인적자원으로써 국방정책 및 군사전략 수립과 집행, 연구개발, 무기획득 등 군 전체에 적용되는 주요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인력 장교들의 군에 대한 몰입도는 군의 발전에 영향을 주는 중요 요소라 할 수 있다. 여러 선행연구들에서도 조직몰입은 조직의 성과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육군 전문인력은 석사학위 이상을 소지한 장교로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위에서 근무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군 내부의 전문직 종사자라고 할 수 있다. 전문직 종사자들의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특성 중 한 가지는 전문성이다.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전문가로 성장함에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조직몰입과 높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육군 전문인력은 제도변화를 비롯한 직무, 조직 관련 영향으로 정체성에 혼돈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한 업무의 전문성 저하, 우수 전문인력 육성의 제한, 군 조직에 대한 몰입의 저하 등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육군 전문인력 225명을 대상으로 전문직업적 정체성을 매개로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육군 전문인력 관련 정책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로 첫째,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제도내재화, 전문가지향성, 보상체계, 의사소통, 직무도전성 5가지로 나타났으며, 학력, 경력은 전문직업적 정체성을 높이는데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전문직업적 정체성, 보상체계, 제도내재화, 전문가지향성, 경력개발지원 5가지로 나타났으며, 학력, 경력, 직무향상교육경험은 조직몰입을 높이는데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직업적 정체성은 제도내재화, 전문가지향성, 보상체계, 의사소통, 직무도전성 5가지 변인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긍정적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육군 전문인력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높아질 때, 결국 조직몰입도 높아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전문인적자원의 육성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변인들을 발견하게 되었으며, 제도관련 요인의 중요성을 밝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육군전문인력 인사관리제도에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주고 있다. 첫째, 전문인력이 변화된 제도의 목적, 취지, 가치를 공감하고 내면화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군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며, 제도변화의 과정에서 전문인력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위탁교육생 선발 시에 지원자들이 전문인력으로서의 경력을 계획하고 있는지, 전문가지향성을 가진 자인지를 엄밀하게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성향에 대한 과학적 조사를 위해서 가치지향성 검사도구를 선발 시에 사용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위탁교육 이수 후에 현직 근무 중에도 지속적인 전문성 유지 및 개발이 가능하도록 직무향상교육, 전공 관련 학회 및 포럼 참석, 박사학위 취득 장려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전문인력은 반드시 전문인력 직위에 배치하고, 동일보직에서 장기간 근무가 가능하도록 하여 전문인력이 최적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전문인력이 계급의 장벽을 뛰어 넘고 의사소통 및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보고체계 개선, 전문영역에 따른 팀 구성 및 업무 배분 등의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전문성 혹은 전문적 능력발휘를 반영한 보상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