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지각된 위협 수준에 따른 중학생의 친사회적 정서와 도움 의도 분석

최근 학교 폭력 문제가 큰 사회문제로 제기됨에 따라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한 정부에서는 학교 폭력으로 인한 문제 해결과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 폭력 건수와 심각성은 노력에 비해 감소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예방 보다는 사후 조치에 초점을 두고 있는 제도의 한계이며, 가해자와 피해자만의 문제로 국한시켜 학교 폭력을 이해하려는 관점의 한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폭력 문제를 가해자와 피해자를 둘러싼 맥락적 요소를 고려하여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학교 폭력 문제를 강화시키기도 하고 약화시키기도 하는 주변인들의 반응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학교 폭력 중 반복적, 집단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으로 인해 문제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높은 괴롭힘에 초점을 두고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들의 반응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주변인들의 반응에 대한 이해를 위해 행동 이면의 매커니즘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피해자의 고통을 공감적으로 자각함에도 불구하고 주변인들이 피해자를 돕지 않게 되는 이유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여러 선행 연구들을 통해 주변인들이 피해자의 고통을 인식하면서도 돕지 않는 이유가 괴롭힘을 입을 것에 대한 두려움임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주변인들이 피해자의 고통을 공감적으로 자각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피해자를 도울 때 괴롭힘을 당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인식하여 그로 인해 위협을 느끼면 피해자를 돕는 행동이 줄어들 것이라고 가설을 세우고 이를 입증하였다. 또한 실제 상황보다는 이를 해석하는 것과 높은 위협으로 인식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인지 평가 모델에 기반하여 심리사회적 자원을 강화함으로써 피험자들이 인식하는 주관적 위협 수준을 조절하여 주변인들의 반응이 달라지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괴롭힘 상황이 담긴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피해자를 도와주었을 때 예상되는 결과가 피험자에게 위협이 되는 정도 괴롭힘을 당할 가능성에 대한 인지적 해석을 조정하여 위협 수준에 따라 피해자에 대한 피험자의 친사회적 정서와 행동 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상황을 자신에게 높은 위협을 주는 것으로 해석한다고 하더라도 가치 확인 활동을 통해 심리사회적 자원을 강화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피험자의 친사회적 정서와 행동 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3학년 91명을 대상으로 시나리오를 활용한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이들 중 8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제비뽑기를 통해 세 집단으로 무선 할당되었다. 이들은 시나리오를 읽기 전에 사전 정서 상태를 측정하는 설문과 공감 및 이타적 특성을 측정하는 사회적 관심 척도에 응답하였다. 시나리오를 제시한 후에는 사후 정서 상태를 측정하는 설문과 피해자의 고통을 인식하는 정도, 피해자에 대한 도움 의향을 묻는 질문, 타인 지향 정서를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세 번째 집단(C집단)의 경우에는 사후 정서 상태에 대한 설문을 작성한 이후에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는 글쓰기 활동을 실시하고 나머지 설문에 응답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위협 수준이 높은 시나리오를 제공받은 집단이 위협 수준이 낮은 시나리오를 제공받은 집단에 비해 친사회적 정서와 도움 및 위로 행동 의도에서 평균값이 낮게 나타났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가치 확인 활동의 경우에는 가치 확인 활동을 실시한 집단이 실시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친사회적 정서와 도움 및 위로 행동 의도에서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으나, 도움 및 위로 행동 의도에서만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들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또래 역동안에서 그들의 경험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며, 특히 괴롭힘을 당할 것에 대한 두려움에 관심을 갖고 이를 다룰 수 있는 교육 및 상담적 개입을 할 필요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피험자들이 지각한 위협 수준이 가치 확인 활동을 통해 조절됨을 확인함으로써 주변인들이 목격한 외부 상황을 변화시키지 않고 내적 심리 상태를 변화시킴으로써 반응을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주변인들이 지각하는 위협 수준에 대한 교육 및 상담적 개입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또래 괴롭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