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태도의 형성 및 변화를 위한 교수 원리 탐색 및 전략 개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영일

Advisor
나일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태도 교수 원리태도 교수 전략태도의 메타 인지적 요소태도의 중층 구조태도 변화를 위한 교수적 개입 경로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2014. 2. 나일주.
Abstract
교육의 큰 관심사 중의 하나는 학생으로 하여금 올바른 태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올바른 태도의 형성과 변화는 올바른 행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는 점에서 그 교육적 중요성이 인정되기 때문이다. 태도 변화 자체를 연구 주제로 하여 수행된 연구는 20세기 중후반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심리학에 기반한 연구들이 다수 존재하며 21세기에 이르러 생리학, 뇌과학 등의 발달에 힘입어 보다 정교해지고 심층적인 연구들이 이루어진바 있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태도의 형성과 변화를 어떻게 추구할 것인가?라는 질문은 교육의 방법을 묻는 중요한 질문이 된다. 태도의 교육이 중요하고 태도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생산되었다면 이러한 연구 결과가 교육의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처방이 필요해지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태도의 형성 및 변화에 대한 최근까지의 연구결과를 검토하여 이를 교수-학습의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한 축은 태도 교수 원리를 탐색하는 것으로, 수많은 연구 결과들을 유목화하고 분류하여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원리의 형태로 제시하는 것이었고, 또 한 축은 태도 교수의 교수적 개입의 절차와 과정을 드러내고 그 표준적 과정을 제안하는 것으로 교수 절차와 함께 교수 전략을 처방적으로 제시하는 것이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전형적인 개발 연구의 방법을 따랐으며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도 교수 원리를 탐색하기 위하여 태도의 형성 및 변화에 대하여 최근까지 이루어진 선행 연구들이 고찰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1차적인 태도 교수의 원리와 전략이 도출되었다. 이 과정에서 교육학과 심리학 영역의 실증주의적 연구로부터 정립된 이론과 더불어 문학과 미술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문헌연구가 수행되었다. 도출된 태도 교수 전략은 전문가 타당화 과정을 통해, 실제 태도 교수 프로그램 운영자/교수자/전문가로부터의 피드백과 면담의 과정을 통해서 수정되었다. 둘째, 태도 변화를 위한 교수적 개입의 절차와 과정을 드러내기 위하여 태도 변화의 과정을 이론화한 모형들이 검토되었으며 이를 교수 상황에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절차가 시각적으로 제시되었다. 시각화된 모형은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을 기반으로 한 것이었다. 셋째, 개발되고 일차 타당화 된 원리와 전략 그리고 과정 모형은 현장의 프로그램에 적용되고 있는 실제 태도 변화 전략들과 대비해봄으로써 정교화 되었다. 우선 실제 현장에서 태도 변화에 큰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된 사례를 하나 선정하고 개발된 원리들과 전략 그리고 과정 모형의 타당성이 평가되었다. 이 과정에서 교육공학 전문가/교수자/운영자로부터의 조언을 통해 태도 교수 전략의 하위 요소들을 확정하였다. 그 다음은 이렇게 확정된 태도 교수 전략을 기반으로 대표성을 띠는 태도 교육 프로그램 세 가지를 선정하여 어떠한 전략들이 주로 사용되는가를 분석하였고, 또 한편으로는 태도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운영 또는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현직 교사, 운영자 등을 대상으로 태도 교수 전략의 각 요소별 실제 실천 사례들을 수집하여 원리와 전략의 현실성을 높였다. 끝으로 최종 개발된 원리와 전략 그리고 과정모형이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 태도 교수 원리는 태도의 층위에 따라 메타 인지적 성찰의 원리, 인지적 구성의 원리, 감성적 공감의 원리, 행동 우선의 원리 등 네 가지로 나타났으며 각 원리에 대한 교수전략들이 1, 2, 3 수준에 걸쳐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다. 또 교수적 개입의 절차와 과정은 중심 경로와 주변 경로를 중심으로 하여 중심 경로 개입, 주변 경로 개입, 그리고 환경 조성을 통한 개입으로 나뉘어 제시되었다. 끝으로 연구 결과에 비추어 태도 교수 원리 및 교수 전략의 함의, 교수 설계에의 시사점, 향후 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