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적 사고 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 모형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 Practicum Program Model Based on Reflective Thinking

반성은 효과적인 전문성 발달 전략으로 개인의 학습과 행동 변화, 수행능력향상을 촉진하는 것으로 교사 교육과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예비교사들이 교사가 되었을 때 접할 수 있는 모든 문제 상황과 해결 방안에 대해 교육을 받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예비교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반성적 사고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반성적 사고능력을 갖춘 예비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현실에 적용 가능한 반성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교육실습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는 크게 3단계의 연구 절차를 거쳐 수행되었다. 첫째, 우리나라 교육실습 프로그램에 적용 가능한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성을 촉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 교육실습 프로그램에 적용해보았다.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교육실습에 도입할 수 있는 반성 도구를 선정하였다. 서울 소재 대학의 화학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과학교사 6인을 대상으로 반성 과정을 돕기 위한 도구로 좋은 과학 수업을 위한 수업 요소의 선정, 수업 동영상을 이용한 반성 저널쓰기, 수업 평가를 교육실습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예비과학교사들의 수업 수행 수준 변화를 알아보았다. 예비과학교사들은 16가지 수업 평가 요소를 선정하고 각 요소를 과학 수업에 반영하여 수업을 준비하였는데, 첫 번째 수업 시연에서는 전공분야에 대한 이해요소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학생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지식, 명확한 의사소통, 과학에서의 연계성 짓기 등은 낮은 평가를 받았다. 예비과학교사들은 수업 시연 횟수가 증가하면서 대부분의 수업 요소에서 향상을 보였으며, 과학과 교육과정에 대한이해, 학생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지식, 수업의 목표 선정하기, 학생 행동 관리하기, 명확한 의사소통 등의 수업 요소의 향상이 두드러졌다. 첫 번째 수업 시연에서 예비교사 개인의 특성에 따라 수업의 운영에 많은 차이가 나타났다. 유의미한 학습 프로그램 설계하기와 상호작용과 존중, 과학 학습 문화 조성, 학생 행동 관리하기와 같은 수업 요소들에서는 예비과학교사 간에 수업 수행 수준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예비과학교사들은 자신의 수업 경험에 대한 반성과 반성을 통한 개선을 위한 노력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어 수업 수행 능력 수준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수업 수행 능력의 수준이 향상되는 것이 예비과학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진로지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 연구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실습 프로그램에 도입 가능한 반성적 사고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 프로그램 모형은 경험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반성적 사고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구성요소들을 주축으로 프로그램 설계 원리에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이것은 경험을 바탕으로 반성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실습 프로그램 모형으로, 예비과학교사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반성을 수행하고 스스로 반성적 실천가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여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반성적 사고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는 수업에 대한 경험, 경험에 대한 반성, 교육실습과 관련된 주체이다. 첫 번째 구성요소는 예비과학교사들이 실제 현장의 수업에 대한 경험을 제공받는 것으로, 동영상 클립을 이용한 예비과학교사 사전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되었다. 두 번째 구성요소는 예비과학교사들의 경험에 대한 반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실제 수업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성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 동영상을 이용한 반성 저널 쓰기와 반성의 절차에 맞추어 순환적 반성을 하도록 가이드하였다. 세 번째 구성요소는 반성적 사고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과 관련된 주체로, 예비과학교사와 사범대학 교수, 현장 지도교사 외에도 교육실습지도를 도와줄 현장 실무 교수, 예비과학교사들에게 수업자료와 수업동영상, 실시간 피드백과 수업분석을 제공하기 위한 웹기반 시스템이 중요한 주체가 된다. 현장 실무 교수는 웹기반시스템을 통해 예비교사들에게 수업 분석과 피드백을 제공하고 반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 구성 요소들을 바탕으로 하여 경험 학습 모델을 기반으로하여 반성적 사고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 모형이 개발되었다.

셋째, 개발된 반성적 사고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 모형을 적용하여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성 특징을 알아보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 소재 대학 화학교육과에 재학 중인 7인으로 이중 4인은 개발된 반성적 사고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3인은 일반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예비과학교사들의 교육실습록에서 반성에 해당하는 문장을 뽑아 Hatton과 Smith의 model을 6단계로 수정한 모델에 맞추어 반성의 수준을 분석하고 반성 분야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반성적 사고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한 예비과학교사들은 일반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과학교사들에 비해 반성의 빈도가 높았으며, 여러 가지 수업 요소에 대해 고르게 반성을 보이고 있었다. 예비과학교사들이 보이는 반성을 수준에 따라 분류해본 결과 예비과학교사들의 교육실습록에는 교육실습에 관련된 내용들을 단순히 기술한 반성적인 내용이 없는 기술적 작문이 많았다. 예비과학교사들이 반성을 보인 글들은 대부분 사건이나 행동에 대한 기술과 이에 대한 간단한 생각이나 분석을 제시한 기술적 반성 1에 해당하였다. 반성적 사고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예비과학교사들은 일반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예비과학교사들보다 높은 수준의 반성을 보이고 있었는데, 사건이나 행동에 대한 원리의 제시 또는 구체적인 이유를 제시하고 있는 기술적 반성 2와 기존의 자기 생각에 대한 반성이 드러나는 대화적 반성 1단계의 반성도 많이 보이고 있었다. 반성적 사고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이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성의 빈도와 반성의 수준을 높이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 참여한 예비과학교사들은 수업 동영상을 보고 자기반성을 하는 과정에서 또는 교사실습지원팀이 실시간으로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받는 과정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반성을 시작하였으며, 이런 반성의 과정이 다양한 수업 요소 중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알 수 있어 수업 준비와 실행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하였다.

교육실습 프로그램; 반성; 수업동영상; 예비과학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