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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식문화 서비스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개발 연구 -기내식을 중심으로- : A Study of Communication design for New Food Culture Service Focusing on Inflight Cat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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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장희목

Advisor
백명진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내식항공사Meal ServiceFood DesignBox-Meal도시락CateringHospitality Design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전공, 2016. 8. 백명진.
Abstract
비행기는 승객들에게 여행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고 외국인이 한 나라를 방문할때 그 나라의 이미지까지 좌우한다.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고객을 실어나르는 이동수단을 담당하는 항공사는 비행중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중 기내식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음식의 조형성과 기내식 용기의 변화등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로 가치를 창출하는 기법이 절실한 이유는 기내식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한국 관광 산업의 상품가치가 상승될 것이기 때문이다. 공업 기술이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높은 경제력을 뽐내는 것은 GDP의 10%이상을 차지하는 관광산업의 호황이 한 몫을 한다. 그리고 이들 국가의 높은 요리 수준이 관광의 고급화를 이끌고 있다. 음식이 경제 활성화의 한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여기에 있다. 한국의 경우, 2000년도 이후부터 항공사들은 저가 항공과 소셜커멀스를 통한 다양한 홍보와 전략을 세우고 있지만 기내식 부분에는 큰 변화가 없다. 음식 디자인 부분이 많이 발전 되었으나, 기내식의 용기는 심미성은 물론, 공간의 활용성이 여전히 뒤떨어져 있다. 연구자는 기내라는 특수 환경에서 심미성을 향상하고 효율적인 공간의 활용성과 구조 자체의 안정성을 제고하여 서빙되는 음식 종류에 따라 적합한 도시락 형태의 용기를 개발하고 기내식의 맛과 영양과 청결과 신속함을 더하며, 모든 Food Product에 디자인적인 배려를 함으로써 기내식에 대한 신뢰를 더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의 다양하고 개성화된 필요에 따라 사전주문에 의하여 메뉴를 고를 수 있는 Meal Service의 디자인을 제안한다. 본 연구를 통해 새로운 케이터링서비스 디자인 시스템을 고안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위생적이며 미학의 Meal Service에 기여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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