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UX디자인 패러다임 -모바일정보통신기기의 사용행위를 중심으로-
Communication Focused UX Design Paradigm - Based on Using Behavior of Mobile Information Technology Equipmen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영목-
dc.contributor.author김승민-
dc.date.accessioned2017-07-13T17:35:54Z-
dc.date.available2017-07-13T17:35:54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000000005462-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371/120960-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2012. 8. 박영목.-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도구환경 변화를 그 배경으로 한다. 스마트기기를 중심으로 통합되는 도구환경 변화는 스마트폰이라는 도구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동영상재생, 인터넷검색, 메시징, 뉴스시청 등의 행위들은 이제 스마트폰으로 통합되고 있으며, 이전의 각 기능을 수행하던 도구들은 사라지고 있다. IT기업들은 스마트폰에 사운을 걸고 있다. 그러한 도구환경 변화에서 사용자의 주요 사용행위는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깨어있는 대부분의 시간동안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며, 다른 사용자, 컨탠츠, 그리고 도구는 사용자에게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 UX 설계에 있어서는 아직도 예전의 UI 패러다임을 따르고 있어 사용자의 사용성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UX디자인은 사용자들에게 강력한 사용의 이미지를 만들어주고 제품의 사용 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다. 연구자는 이에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사용성에 대응하는 CUX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아울러 CUX와 관련된 학문영역의 문헌조사와 실험조사 등의 연구를 통해 패러다임에 대응하는 방법론의 범위와 연구체계를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기기로 통칭되는 새로운 도구의 사용에 있어 UX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연구개요 1
제 1 절 연구배경 1
제 2 절 연구의의 2
제 3 절 연구목적 3
제 4 절 연구방법 3
제 5 절 가설 3
제 6 절 예상결론 5
제 7 절 용어정리 5

제 2 장 도구 환경과 사용양상의 변화 12
제 1 절 도구 환경의 변화-스마트기기로의 통합 12
1. 도구 환경 변화 추이 12
2. 스마트기기 시장의 경쟁 18
제 2 절 사용양상의 변화-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사용 26
1.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 사용양상 26
2. 새로운 콘텐츠-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콘텐츠 32
3. 스마트기기 활용의 핵심 어플리케이션 36
4. 도구 사용양상 변화 종합 41

제 3 장 새로운 UX패러다임의 필요 42
제 1 절 도구 사용과 사용성 개념의 변천 42
1. 사용성개념-HCI와 UI 그리고 UX 42
2. 인터랙션 개념의 변천 46
제 2 절 기존 인터페이스 패러다임의 관점들 48
1. 기존 인터페이스 패러다임 48
2. 기존 인터페이스 패러다임의 한계와 대안 52
제 3 절 기존의 UX디자인의 체계 65
1. 기존 UX설계 시스템의 특성 65
2. 기존 UX설계 방법론 69
제 4 절 향후 필요한 방향 : 소결 73
1. 요구종합 73
2. 새로운 사용자경험 패러다임의 필요 75
3. 소결 - 새로운 UX디자인 패러다임의 방향 81

제 4 장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UX패러다임을
위한 기반연구 86
제 1 절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이론과 적용방안 86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86
2. 커뮤니케이션 유형 91
3. 비언어의 CUX적용가능성 93
4. 커뮤니케이션 조직 103
5.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원칙 107
제 2 절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사용성 개념 111
1. CUX에서의 사용성 개념 111
2. CUX패러다임에서 중요한 가치 117

제 5 장 CUX디자인 패러다임 121
제 1 절 CUX디자인의 개요 121
1. CUX디자인의 개요 121
2. CUX의 사용성 4단계 122
제 2 절 CUX디자인의 연관학문 124
1. CUX와 관련된 학문체계 124
2. CUX관련 학문 체계의 비중 126
제 3 절 CUX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특성 127
1. 스마트기기 특성 이해 127
2. 다양한 센싱기술의 적용 128

제 6 장 CUX디자인의 지침 132
제 1 절 CUX디자인의 구성 132
1. 커뮤니케이션 대상과 수단 132
2. 커뮤니케이션 관계의 구조 137
3. 커뮤니케이션 구현 139
제 2 절 커뮤니케이션 분석 142
1. 사용자의 커뮤니케이션 성향 분석 143
2. 커뮤니케이션 분석 방법 150
제 3 절 CUX의 사용자 분석 158
1. 사용자 커뮤니케이션 욕구 확인 158
2. 사용자 태도와 특성 분석 161
3. 커뮤니케이션 목적 확인 162
4. 커뮤니케이션 로그 분석 165
제 4 절 커뮤니케이션 구조 설계 165
1. 커뮤니케이션 조직의 구조 165
2. 커뮤니케이션 조직의 성격 167
제 5 절 CUX의 인터랙션 설계 169
1. CUX인터랙션 설계의 가이드 라인 169
2.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에 따른 CUX설계 174
3. 커뮤니케이션 경험의 전략적 구현 176
제 6 절 CUX 평가 180
1. CUX의 사용성 평가 180

제 7 장 결론 182
제 1 절 CUX패러다임의 의의와 전망 182
1. CUX패러다임의 의의 182
2. CUX패러다임의 전망 182
제 2 절 후속연구 185


참고문헌 187
Abstract 189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80296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커뮤니케이션-
dc.title커뮤니케이션 중심의 UX디자인 패러다임 -모바일정보통신기기의 사용행위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Communication Focused UX Design Paradigm - Based on Using Behavior of Mobile Information Technology Equipment-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eungmin Kim-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XI,190-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2-0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Dept. of Crafts and Design (디자인학부)Theses (Ph.D. / Sc.D._디자인학부)
Files in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