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UX디자인 패러다임 -모바일정보통신기기의 사용행위를 중심으로- : Communication Focused UX Design Paradigm - Based on Using Behavior of Mobile Information Technology Equip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승민

Advisor
박영목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커뮤니케이션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2012. 8. 박영목.
Abstract
본 논문은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도구환경 변화를 그 배경으로 한다. 스마트기기를 중심으로 통합되는 도구환경 변화는 스마트폰이라는 도구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동영상재생, 인터넷검색, 메시징, 뉴스시청 등의 행위들은 이제 스마트폰으로 통합되고 있으며, 이전의 각 기능을 수행하던 도구들은 사라지고 있다. IT기업들은 스마트폰에 사운을 걸고 있다. 그러한 도구환경 변화에서 사용자의 주요 사용행위는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깨어있는 대부분의 시간동안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며, 다른 사용자, 컨탠츠, 그리고 도구는 사용자에게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 UX 설계에 있어서는 아직도 예전의 UI 패러다임을 따르고 있어 사용자의 사용성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UX디자인은 사용자들에게 강력한 사용의 이미지를 만들어주고 제품의 사용 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다. 연구자는 이에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사용성에 대응하는 CUX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아울러 CUX와 관련된 학문영역의 문헌조사와 실험조사 등의 연구를 통해 패러다임에 대응하는 방법론의 범위와 연구체계를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기기로 통칭되는 새로운 도구의 사용에 있어 UX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9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