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모양 명사의 어휘의미론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사화

Advisor
김창섭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모양 명사형상(形狀)생김새자세(姿勢)태도(態度)의미 확장원형이론원형의미구체적추상적중립적긍정적부정적이미지적문법적.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7. 2. 김창섭.
Abstract
인간이 시각적으로 지각하는 내용은 공간 속에 존재하는 대상의 빛, 모양, 크기, 위치이다. 대상의 모양을 나타내는 단어에는 크다, 작다, 두껍다, 얇다 등의 형용사나 반짝, 벌떡, 아장아장, 깡충깡충 등의 부사 외에도, 달걀모양, 선모양, 세모꼴, 네모꼴, 배꼴, 외형, 모습, 외모, 생김새, 몸매, 맵시, 티, 태 등과 같은 명사들이 있다. 이런 명사들은 주로 사람이나 사물의 형상(形狀), 생김새, 자세(姿勢)나 태도(態度)를 의미한다. 본고는 이처럼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인간이 시각으로 지각하는 그들의 생김새, 형상(形狀), 자세(姿勢)나 태도(態度) 등을 의미하는 명사를 모양 명사라고 명명했다.
한국어에는 이런 모양 명사들이 많이 존재하며 그중에는 기초적인 어휘도 적지 않다. 모양 명사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형태론적인 연구가 주종을 이룬 반면, 의미론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고는 인지의미론의 방법을 이용해서 현대 한국어 모양 명사 각 단어의 어휘의미를 밝히며, 모양 명사들의 의미가 확장되는 방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고의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연구 대상인 모양 명사를 정의하며, 연구 범위를 설정하고, 모양 명사를 분류하며 모양 명사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정리했다.
본고의 제2장은 기본적 논의로서 이론적 배경과 연구 방법을 다루었다. 모양 명사의 의미를 분석할 때 사용하는 원형이론을 소개하며, 고전범주이론과 원형이론의 차이를 밝히고, 다의어의 원형의미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설정했다. 그 외에도 의미 확장의 기제인 은유·환유이론을 언급했고, 다의어의 복수의미들 간의 의미 관계를 표현하는 도식망 모형을 소개했다.
본고의 제3-5장은 모양 명사를 형성하는 제2요소의 원형의미를 기준으로 나누어진 것이다. 각각의 장에서는 해당하는 모양 명사에 대한 의미들을 고찰했다. 제3장에서는 제2요소의 원형의미가 형(形)[=형상(形狀), 생김새]인 모양 명사 (X)모양(模樣), (X)꼴, X형(形), X상(狀), X새를 다루었다. 제4장에서는 제2요소의 원형의미가 용(容)(=얼굴 생김새)인 모양 명사 (X)모습, (X)상(相), X모(貌), X용(容)을 다루었다. 제4장에서는 제2요소의 원형의미가 태(態)[=자태(姿態), 태도(態度)]인 모양 명사 (X)맵시, X매, (X)매무새, (X)티, (X)태(態), X가짐, (X)품을 다루었다.
본고의 제6장에서는 모양 명사의 전반적인 의미 확장 패턴을 구체적인 의미에서 추상적인 의미로, 중립적인 의미에서 긍정, 부정의미로, 구체적인 의미에서 이미지적인 의미로, 어휘적인 의미에서 문법적인 의미로 등의 네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여 고찰했다.
제7장은 이 글의 결론으로서 본론의 논의를 요약하며 논문의 의의 및 남은 연구 과제를 제시했다.
본고는 모양 명사에 대한 체계적인 어휘의미론적 연구를 했으며, 각 모양 명사들의 의미가 변화되는 방향과 그것들이 추상화되는 과정을 설명함으로써, 모양 명사에 대한 연구의 공백을 메웠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본고는 모양과 관련된 한국어 속담, 모양을 인지하는 심리 연구 등의 후속 연구에서도 유의미한 바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본고는 개별 모양 명사의 사전의미를 수정하는 데에도 기본적인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17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