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술을 받은 산모에서 백혈구 제거 필터를 이용한 혈액회수 재주입 장치를 통과한 혈액의 cytokine과 bradykinin 농도의 변화

Changes in proinflammatory cytokine and bradykinin after the cell salvage device with a leukocyte depletion filter during Cesarean section

서론: 제왕절개술을 받는 산모에서 혈액회수 재주입 장치의 사용은 아직 안전성 논란이 있다. 본 연구는 혈액회수 재주입 장치와 백혈구 제거 필터를 함께 사용하였을 때 염증유발 cytokine과 bradykinin의 농도를 측정하고 이를 건강한 정상 성인과 건강한 임신 3분기 산모의 혈중 농도와 비교하여 이의 유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압력 유무에 따른 염증유발 cytokine과 bradykinin의 농도 변화를 알아보았다.

방법: 제왕절개술을 받는 환자 20명의 혈액을 continuous auto transfusion system (CATSⓇ, Fresenius AG, Bad Homburg, Germany)에 수집하였다. 무작위로 high quality wash 군(n=6), quality wash 군(n=7), emergency wash 군(n=7)의 3군 중 하나로 배정하여 세척하였다. 세척 후에는 백혈구 제거 필터를 압력이 없는 상태와 음압이 가해진 상태에서 통과되도록 하였다. 저장소의 혈액, 세척 후 혈액, 필터를 거친 후 혈액, 압력이 있는 상태에서 필터를 거친 후 혈액에서 검체를 채취하여 interleukin-1 beta (IL-1β), interleukin-6 (IL-6), tumor necrosis factor-alpha (TNF-α), bradykinin의 농도를 측정하였다. 이 결과를 건강한 정상 성인과 건강한 임신 3분기 산모의 혈중 농도와 비교하였다.

결과: 세척 후의 IL-6, TNF-α의 농도는 세척 전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낮게 측정되었으나(P value < 0.001, 0.05) IL-1β와 bradykinin의 농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세척 방법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필터를 거친 후 혈액의 IL-6의 농도는 필터를 거치기 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IL-1β, TNF-α, bradykinin의 농도는 필터 전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압력이 있는 상태에서 필터를 거친 후 혈액의 IL-6 농도는 압력을 주지 않고 필터를 거친 후 혈액의 농도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22.5 ± 34.5 pg/ml vs. 10.8 ± 11.4 pg/ml, P value < 0.05). 필터를 통과한 혈액의 IL-1β, IL-6, TNF-α, bradykinin의 농도는 모두 건강한 정상 성인과 임신 3분기 산모의 혈중 농도와 비교하여 비슷하거나 낮게 측정되었다. 혈소판감소증이 있는 1명의 환자에서 압력이 있는 상태에서 필터를 거친 후 혈액의 IL-6 농도는 1501.5 pg/ml로 높게 측정되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대부분 혈액회수 재주입 장치와 백혈구 제거 필터를 동시에 사용은 cytokine과 bradykinin의 관점에서 비교적 유효하며 안전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압력을 가한 혈액에서는 유의하게 IL-6이 증가하므로 혈액회수 재주입 장치로 모아진 혈액을 백혈구 제거 필터를 통과시킬 때 압력을 가하지 않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bradykinin; cytok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