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부수체 불안정성 대장암에서 HSP110 T17 반복서열 결손 및 정상 HSP110 발현의 예후적 의미

Keywords colorectal cancermicrosatellite instabilityprognosisheat shock protein

Abstract

서론: 현미부수체 불안정성 (microsatellite instability, MSI) 대장암은 특징적인 발생기전 및 임상•병리학적 양상을 보이는 대장암의 분자적 아형으로서, 상대적으로 예후가 좋은 반면 항암화학치료에 대한 반응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HSP110의 돌연변이형인 HSP110ΔE9의 발현이 증가된 MSI 대장암은 예후가 양호하고 항암화학치료의 반응이 좋은 것으로 밝혀졌는데, 본 연구에서는 HSP110ΔE9의 발현이 HSP110 T17 반복서열 결손 길이와 상관 관계가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HSP110 T17 결손 길이에 따른 예후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정상 HSP110 단백질 (HSP110wt)의 발현 정도가 예후 인자로서의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탐색해 보고자 하였으며, 이들 지표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보다 간편하고 일관성있는 HSP110 관련 예후 인자 검사 기법을 확립하고자 한다.

방법: 2004년에서 2007년 사이 근치적 절제술을 시행 받은 MSI 대장암 251례에 대하여 DNA를 추출하여 HSP110 T17 반복서열 결손 길이를 분석하였으며, 이 중 109례에 대해서는 면역조직화학염색을 통하여 정상 HSP110 단백질 (HSP110wt) 발현 정도를 4가지 등급의 반정량적인 방식으로 측정하였다. 이들 지표가 MSI 대장암에서 분자적 예후 인자로서 가능성이 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생존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MSI 대장암 251례에 대한 HSP110 T17 결손 길이 분석 결과, 결손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부터 최대 8 bp의 결손 길이를 보이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분포하였다. 각 결손 길이를 기준 절단값 (cut off value)으로 결손 길이가 긴 군 (HSP110-dL)과 짧은 군 (HSP110-dS)으로 분류하여 생존 분석을 시행하였으나 유의한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HSP110 T17 결손 길이를 CpG 섬 메틸화 표현형 (CpG island methylator phenotype, CIMP) 여부와 결합하여 생존 분석을 시행한 결과, CIMP-이면서 HSP110-dL을 나타내는 군의 예후가 가장 좋은 반면 CIMP+이면서 HSP110-dL인 군의 예후는 가장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p<0.001). MSI 대장암 109례에 대한 HSP110wt 특이적 면역염색 결과, 음성 및 약양성을 나타내어 발현이 감소된 군 (0 or 1+)은 4 bp 이상의 긴 HSP110 T17 결손 길이와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으며 (p<0.001) Kaplan-Meier 생존 분석에서는 유의하게 양호한 생존율을 보여주었으나 (p=0.038), 다변량 분석에서는 독립적 예후인자로 나타나지는 못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하여 MSI 대장암에서 HSP110 돌연변이의 분자적 예후인자 가능성을 검증해 보았으며, 특히 면역조직화학을 통한 HSP110wt 발현 감소 확인은 MSI 대장암에서 양호한 생존율을 예측할 수 있는 간편하고 신뢰성있는 검사 기법으로서의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