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쥐의 수술 후 복강내 유착형성에서 Transglutaminase 2의 역할

복부 및 골반 내 장기의 수술 뒤에 생기는 유착은 정상적 창상 치유과정의 결과로 발생하나 그 정도가 심한 경우 여러 가지 합병증, 즉 소장폐색, 여성 불임, 만성 골반통 및 복통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Transglutaminase 2(TG2)는 단백질간의 교차결합에 관여하는 효소로 생체 내에서 지혈과정, 창상치유 과정, 세포 외 기질의 생성 및 리모델링, 세포 신호전달체계, 세포자멸사 등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특히 창상치유과정에서 섬유화 및 염증반응에 TG2가 중요한 역할을 하나, 이 과정에서 TG2의 정확한 작용기전은 밝혀지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막유착을 재현할 수 있는, 정량적인 마우스 동물 실험모델을 만들고, 복강 내 수술 후 발생하는 유착과정에서 TG2의 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Wild type(WT)과 TG knockout(KO)마우스를 대상으로 개복하여 좌측복막을 5x5 mm크기로 제거한 후 맹장을 수술칼등으로 30회 긁어 열상을 유발한 후 복막제거창과 맹장열상부위를 봉합하여 유착을 유발시켰다. 마우스의 우측 복막을 같은 크기로 제거한 후 복막제거창에5x5x0.2 mm의 실리콘패치를 봉합하였다. 수술 후 35일째 손상된 부위의 상처회복과 유착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검체를 획득하였다. 유착을 분석하기 위해 맹장열상 군은 유착 개수, 유착 강도 비교, 유착된 조직 양, 콜라겐 분석을 하였고, 실리콘패치군은 유착강도와 유착면적 비교, 콜라겐 양의 비교 및 혈관신생 정도를 비교하였다. 맹장열상 군에서 손상된 부위와 다른 정상부위 사이의 유착개수와 유착강도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실리콘패치군에서 KO군의 복벽과 실리콘패치사이의 유착강도가 유의하게 낮았다. 맹장열상 군과 실리콘패치군에서 모두 콜라겐 분석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며, 실리콘패치군에서 혈관신생분석에서도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본 동물실험 모델은 유착비교분석에 이용할 수 있고, TG2가 수술 후 복강 내 유착형성 과정에 관여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그 기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는 계속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복강내 유착; 마우스 동물 실험모델; 맹장열상; 실리콘패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