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코마이신의 약동학적 지표들이 메티실린내성 황색포도알균 균혈증의 치료결과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pharmacokinetic parameters of vancomycin on treatment outcome in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bacteremia

서론: 메티실린내성 황색포도알균 (methicillin-resistant Statphylococcus aureus, MRSA) 균혈증은 중증 감염병으로 반코마이신이 치료선택약제이다. 그러나, 치료성공률이 60~70%에 불과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반코마이신의 24시간 약물농도곡선하면적(24-hour area under curve, AUC24)과 원인 균주의 반코마이신에 대한 최소억제농도 (minimum inhibitory concentration, MIC)의 비율(AUC24/MIC)이 치료결과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 환자에서 측정한 혈중 반코마이신 농도를 기초자료로 AUC24등의 약동학적 지표들을 도출하여 치료반응과의 연관성을 평가한 전향적 임상연구는 없다.

방법: MRSA균혈증으로 72시간 이상 반코마이신 치료를 받은 18세 이상의 모든 성인 환자를 전향적으로 관찰하였다. 혈액투석 등 신대체요법을 받은 환자들은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MRSA의 반코마이신에 대한 최소억제농도는 broth microdilution (BMD)과 Etest 두 가지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반코마이신 치료실패는 (1) 30일 이내 사망, (2) 지속성균혈증 (반코마이신 투약 7일 이후에도 지속되는 균혈증), (3) 치료종료 30일 이내의 재발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경우로 정의하였다. 반코마이신 투약 용량과 환자에서 직접 측정한 반코마이신 혈중농도 등을 기초자료로 이용하여 베이지안 접근법을 통한 이구획 약동학 모델로 예측최저혈중농도, 반코마이신 청소율, AUC24 등 초기 항정상태의 약동학적 지표를 계산하였다. 치료실패여부를 가장 잘 구분할 수 있는 AUC24/MIC비율의 절단값을 도출하기 위하여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 (CART)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총 117명의 MRSA균혈증 환자가 연구대상으로 확인되었으며, 38명(32.5%)이 반코마이신 치료실패로 분류되었다. 감염의 원발병소를 확인할 수 없는 환자가 28명 (23.9%)이었으며, 이를 제외하면, 가장 흔한 감염부위는 중심정맥관 관련감염증 (20명, 17.1%) 이었다. 17명 (14.5%)은 골관절 감염이었고, 14명 (12.0%)은 폐렴, 11명 (9.5%)은 피부연부조직감염증이었다. 검체 채취 당시 패혈성 쇼크 상태였던 환자는 17명(14.5%)이었다. 반코마이신에 감수성이 저하된 균주 (MIC >1mg/L) 에 감염되었는지 여부와 반코마이신 최저혈중농도가 목표값 (15-20mg/L)에 도달하였는지 여부는 치료실패여부와 관련이 없었다. CART분석결과 각 MIC측정방법에 따른 AUC24/MIC절단값은 392.7(BMD)와 397.2(Etest)이었다. 두 가지 측정방법 모두에서 초기 항정상태의 반코마이신 AUC24/MIC값이 절단값보다 낮은 환자들의 치료실패율이 유의하게 높았다 (44% vs. 25%

P=0.010 [Etest]). 다변량 분석결과에서도 AUC24/MIC가 절단값보다 낮으면, 치료실패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djusted odds ratio [aOR], 95% confidence interval [CI]

3.50, 1.39-8.82 [BMD], 5.61, 2.07-15.24 [Etest]). 또한, 반코마이신 투약 1주 이내에 AUC24/MIC(Etest)가 397.2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치료실패의 위험성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OR, 95% CI

결론: 본 연구에서 반코마이신의 약동학적 특징과 원인 균주의 미생물학적 특징을 반영하는 AUC24/MIC비율이 MRSA균혈증의 치료실패여부와 독립적인 관련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MRSA균혈증 치료 초기, AUC24/MIC를 목표값(>400) 이상으로 도달하도록 개인별 맞춤 치료를 시행한다면, 현재보다 치료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황색포도알균; 메티실린내성; 반코마이신; 최소억제농도; 약물농도곡선하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