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궁내막암 선택적 림프절절제술에 대한 비용 효과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정윤

Advisor
김재원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궁내막암림프절절제술경제성 평가비용 효과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산부인과학전공, 2015. 8. 김재원.
Abstract
목적: 자궁내막암은 국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고, 이환기간이 길어 사회적인 질병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대한부인종양학회에서는 자궁체부암에 대한 진료권고안을 제시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국내에서 자궁암에서 주요 치료전략 들에 대한 경제성 평가는 많이 수행되지 않았다. 이에 초기자궁암 수술적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인 림프절 절제술의 범위에 대하여 전략별 비용과 효과를 비교하여 국내 상황에서 치료의 합리적 선택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에서는 초기 자궁내막암에서는 병기설정 수술 중 림프절 절제술의 선택적 림프절 절제술 (selective lymphadenectomy)과 통상적 림프절 절제술 (routine lymphadenectomy)에 대한 비용효과성을 평가하였다. 선택적 림프절 절제술은 수술전 예측 모델에 기반하여 저위험군으로 분류된 환자에서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하지 않는 것으로 하였고, 통상적 림프절 절제술은 병기설정수술을 시행하는 모든 환자에서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으로 하였다. 경제성 평가에서는 Markov 모델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비용항목은 진료권고안을 기준으로 치료법을 고려하여 미시적으로 산출하였고, 효과항목은 체계적 문헌고찰을 실시하여 적합한 값을 추출하였다. 분석관점은 보험자 관점으로 결과에 5%의 할인율을 적용하였다. 추정된 비용과 효과를 적용하여 비용-효과 분석과 주요 변수별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자궁내막암의 치료전략에 대한 기본분석 결과, 병기설정수술 시 선택적 림프절절제술이 통상적 림프절 절제술에 비하여 $625의 비용이 적게들고 0.06년의 QALY (Quality Adjusted Life Year)가 증가하는 우월전략임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는 림프절 전이확률, 림프절 절제술 이후 림프부종이 생길 확률, 선택적 림프절 절제술 이후 방사선치료의 확률, 림프부종의 치료비용, 예측 모델의 정확도에 대한 광범위 민감도 분석에서 변하지 않았다. 또한 림프부종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를 0.04 이상을 가정한 경우 선택적 림프절 절제술은 우월 전략이었다.

결론: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국내에서 초기 자궁내막암에서 선택적 림프절 절제술 시행은 비용-효과적인 치료전략으로 결론 지을 수 있다. 효과 및 비용의 요소를 선택하여 민감도 분석을 시행하였을 때, 림프부종 발생 후 삶의 질 저하는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림프 부종과 관련하여 발생 확률, 치료비용, 건강 상태 효용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0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