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irin decreases the systemic exposure to clopidogrel through modulation of P-glycoprotein, but does not alter its antithrombotic activity : 아스피린 투약에 의한 P-당단백질 조절을 통한 클로피도그렐 전신약물노출 감소와 항혈전 효과 유지에 관한 연구

Abstract

서론: 아스피린 복용에 의한 장상피세포에서 P-당단백질의 발현의 증가로 클로피도그렐의 경구 흡수율이 감소됨이 동물모형에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람에서 아스피린 병용투여에 의한 클로피도그렐의 약동학 및 약력학의 변화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방법: 클로피도그렐의 대사효소의 유전 변이에 의한 차이를 고려하여 CYP2C19 과 PON1 의 유전형에 따라서 등록된 18 명의 건강한 남성 자원자를 대상으로 시험을 진행하였다. 아스피린과 병용투약 전, 매일 100 mg 아스피린 경구투약을 2 주 시행한 후, 4 주 시행한 후, 클로피도그렐 75mg 을 각각의 시기에 단회 경구 투여하였다. 이후 클로피도그렐과 그 활성대사체인 H4 의 혈장 약물농도와 혈소판 응집 억제 정도(relative platelet inhibition, RPI)를 측정하여 약동학적, 약력학적 특성변화를 관찰하였다. 또한 아스피린 병용투약에 따른 말초혈액에서의 P-당단백질 발현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MDR1 mRNA 와 miR-27a, miR-16 의 발현을 측정하였다.

결과: 아스피린 병용투여 이후 P-당단백질의 마이크로 RNA 중 mir-27a 는 7.67 배 증가하였고 (P=0.004), 클로피도그렐의 혈중 노출량 (area under the concentration-time curve, AUC)은 14% 감소하였다 (P>0.05). 활성대사체인 H4 의 혈중노출량은 변화가 없었으며, 혈소판 응집 억제 정도는 15%까지 상승하였다 (P=0.002).

결론: 결론적으로 저용량의 아스피린을 병용 투여하였을 경우 클로피도그렐의 체내흡수를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으나, 그로 인한 치료 효과의 감소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