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역 위상과 도시공간 향상을 위한 설계 : Design plans for Seoul Station's stature and urban space improve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지연

Advisor
이석정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상징성정면성접근성공공공간보행환경도시공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2016. 2. 이석정.
Abstract
서울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역은 서울의 관문이자 기능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기능적인 위상에 비해 형태적인 측면 뿐 아니라 역 주변의 물리적 환경은 열악한 상태이다. 또한 역의 동측면만 정면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서측면은 제대로 된 정면성 조차 가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현재 서측지역을 중심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여 역의 서측지역의 도시공간을 개선한다면 동측지역과 동등한 자격이 부여되어 양면 모두 정면성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열악한 서측지역의 개선을 통하여 서울역에 걸 맞는 환경과 정면성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우선, 현재 서울역이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현황을 분석한 후, 서측지역의 대상지를 중심으로 상세 현황분석을 하였다. 대상지 분석 과정은 물리적인 분석, 보행 및 차량 접근루트 조사, 건물의 노후도 조사, 토지 소유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대상지 분석을 통해 도출된 도시설계 과제는 설계목표에 반영되며, 본 설계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서울역이 서울을 대표하는 역으로서 상징성을 가질 수 있도록 이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준다 (2) 서울역의 서측면이 동측면과 같이 동등한 정면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위의 설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를 하기에 앞서 서측지역의 비전을 설정하고 개선해야 할 점들을 정리하였다.


개선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넓은 도로공간의 개선 (2) 역의 정면성을 위한 동선정리 및 광장개선 (3) 보행 및 주차동선 개선 (4) 공공 공간 조성 (5) 보도와 건물 1층공간의 적극적인 이용을 위한 공간 개선이다.

위의 개선요소를 고려한 대상지의 설계안은 먼저 성격별 구간을 설정하였고, 각 구간이 가지고 있는 공간의 성격을 고려하여 설계하고자 하였다.

A 구간은 역의 진입부 성격을 부여하기 위해 부족한 녹지 및 공공 공간을 제공하였으며 랜드마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상업․문화시설을 배치하였다. 또한 고가도로의 적극적인 이용을 위해 녹지공간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하였다.
B 구간은 역의 기능을 담당하는 구간으로서 역의 중심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의 환승동선을 재정비 하였으며, 한국철도공사 건물의 저층부를 오픈스페이스로 제공하여 단절되어 있던 광장을 통합해줌과 동시에 역이 정면성을 가질 수 있도록 재설계 하였다.
주차 동선의 문제는 주차타워를 이용하여 통합해줌으로써 보행자들과 운전자들의 동선을 함께 재정비하였다.
C 구간은 서울역의 주요 접근로로서 풍부한 가로공간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철도청 건물과 면한 보도공간을 개선함과 동시에 오픈스페이스를 제공하여 1층의 상업시설과 함께 이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D 구간은 서울역의 또 다른 진입부로서 광장과 랜드마크 성격을 부여하였으며, 광장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일어날 수 있도록 광장을 디자인 하였다.

본 연구는 역 동측지역과 서울역 건물 자체의 문제를 함께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서울역의 상징성을 제공하기 위해 역 자체만 보고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도시공간으로 인식하여 근본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이는 향후 서울역을 개선하는 공간 계획연구에 참고사항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도시공간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4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