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위상과 도시공간 향상을 위한 설계

Design plans for Seoul Station's stature and urban space improvement

서울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역은 서울의 관문이자 기능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기능적인 위상에 비해 형태적인 측면 뿐 아니라 역 주변의 물리적 환경은 열악한 상태이다. 또한 역의 동측면만 정면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서측면은 제대로 된 정면성 조차 가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현재 서측지역을 중심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여 역의 서측지역의 도시공간을 개선한다면 동측지역과 동등한 자격이 부여되어 양면 모두 정면성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열악한 서측지역의 개선을 통하여 서울역에 걸 맞는 환경과 정면성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우선, 현재 서울역이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현황을 분석한 후, 서측지역의 대상지를 중심으로 상세 현황분석을 하였다. 대상지 분석 과정은 물리적인 분석, 보행 및 차량 접근루트 조사, 건물의 노후도 조사, 토지 소유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대상지 분석을 통해 도출된 도시설계 과제는 설계목표에 반영되며, 본 설계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서울역이 서울을 대표하는 역으로서 상징성을 가질 수 있도록 이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준다 (2) 서울역의 서측면이 동측면과 같이 동등한 정면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위의 설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를 하기에 앞서 서측지역의 비전을 설정하고 개선해야 할 점들을 정리하였다.

개선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넓은 도로공간의 개선 (2) 역의 정면성을 위한 동선정리 및 광장개선 (3) 보행 및 주차동선 개선 (4) 공공 공간 조성 (5) 보도와 건물 1층공간의 적극적인 이용을 위한 공간 개선이다.

위의 개선요소를 고려한 대상지의 설계안은 먼저 성격별 구간을 설정하였고, 각 구간이 가지고 있는 공간의 성격을 고려하여 설계하고자 하였다.

A 구간은 역의 진입부 성격을 부여하기 위해 부족한 녹지 및 공공 공간을 제공하였으며 랜드마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상업․문화시설을 배치하였다. 또한 고가도로의 적극적인 이용을 위해 녹지공간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하였다.

B 구간은 역의 기능을 담당하는 구간으로서 역의 중심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역의 환승동선을 재정비 하였으며, 한국철도공사 건물의 저층부를 오픈스페이스로 제공하여 단절되어 있던 광장을 통합해줌과 동시에 역이 정면성을 가질 수 있도록 재설계 하였다.

주차 동선의 문제는 주차타워를 이용하여 통합해줌으로써 보행자들과 운전자들의 동선을 함께 재정비하였다.

C 구간은 서울역의 주요 접근로로서 풍부한 가로공간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철도청 건물과 면한 보도공간을 개선함과 동시에 오픈스페이스를 제공하여 1층의 상업시설과 함께 이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D 구간은 서울역의 또 다른 진입부로서 광장과 랜드마크 성격을 부여하였으며, 광장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일어날 수 있도록 광장을 디자인 하였다.

본 연구는 역 동측지역과 서울역 건물 자체의 문제를 함께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서울역의 상징성을 제공하기 위해 역 자체만 보고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도시공간으로 인식하여 근본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이는 향후 서울역을 개선하는 공간 계획연구에 참고사항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도시공간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상징성; 정면성; 접근성; 공공공간; 보행환경; 도시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