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전사업화 정책 방향의 변화 예측에 관한 연구 - AHP(계층분석적 의사결정방법) 분석기법의 적용

우리는 불확실성이 크게 증대되고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는 가운데 살고 있다. 갈수록 커지는 불확실성과 급격한 미래 변화에 현명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국가나 기업차원에서도 미래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여 이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정재호, 2006). 기술관련 정책 또한 이러한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환경과 빠르게 변하는 기술주기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 예측을 통한 대응 이슈를 도출하고 중장기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200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국내 기술이전사업화 정책 방향의 변화를 살펴보면,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과 기술주기를 반영하고 있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처음에는 5년 단위로 수립되던 중장기 계획이 3년 단위로 세워지고 있고, 폐쇄형 혁신 관점에서 개방형 혁신으로의 R&D 패러다임의 변화는 국외 공동연구 및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로의 정책 변화를 가져왔고, 기술 융•복합 및 녹색성장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해당 분야의 투자가 강화되었으며(지식경제부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0), 시장중심의 수요기반 혁신정책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정책의 큰 방향이 변하였다(지식경제부, 2011). 그렇다면, 향후에는 어떠한 외부환경이나 글로벌 메가트렌드의 변화에 의해 기술이전사업화 정책 방향이 바뀔지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본 연구에서는 거시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STEEP 분석을, 그리고 STEEP 분석을 토대로 도출된 결과 중 어떠한 요인이 미래 기술이전사업화 정책의 방향을 변하게 할지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기술이전사업화 관련 산•학•연•관 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AHP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을 통해 미래 기술이전사업화 정책 방향의 변화를 예측한 결과, STEEP 범주의 5개 상위 판단기준 중 기술적 요인에 대한 가중치가 가장 높았고, 경제적 요인, 환경적 요인, 정치적 요인, 사회적 요인이 뒤를 이었다. 하위 판단기준을 종합해 보면, 기술 및 사업의 융복합 현상 가속화, 국제환경 규제 및 그린, 친환경분야 수요 증가, 세계 경제의 통합, 탈추격형 기술혁신 필요성 증대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다. AHP 설문항목의 마지막 계층에 대한 결과는 Open Innovation 및 융복합 기술육성 정책이 강화될 것이라는 대안이 1순위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기술패권주의 시대의 도래에 따라 지식재산권 보호 정책이 강화될 것이라는 예측, 3순위는 글로벌 공동문제 해결을 위한 공여형(ODA) 기술이전사업화 정책이 나타날 것이라고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고령화 및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실버산업, 바이오 기술 산업 등 관련 기술분야의 투자가 강화될 것이라고 나타났다.

설문을 통해 분석한 미래 기술이전사업화 정책 방향 변화 예측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주요 이슈가 되고 있는 기술이전사업화 정책 방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 예측하고자 하는 미래의 기술이전사업화 정책의 변화 방향은 글로벌 거시환경 및 미래 이슈들을 반영한 새로운 전망과 함께 과거와 현재의 정책방향 역시 중요함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설문 응답자의 소속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를 비교해 봤을 때 응답자군별로 특징 또는 차별점이 나타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미래의 기술이전사업화 정책 방향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은 실현가능성이 없어 보일 수도 있다. 예측이라는 것 자체가 불확실한 미래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래에 일어날 실현 가능성이 높은 주요 이슈들과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 이러한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이전사업화 정책 방향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낮추고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자 시도해 본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기술이전사업화 정책; 거시환경 분석; AHP; 미래 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