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 연구: 혼합 로짓 모형을 이용하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진보라

Advisor
이종수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율주행자동차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혼합 로짓 모형(Mixed Logit Model)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4. 8. 이종수.
Abstract
현재 자동차 산업은 19세기 산업혁명으로 인해 자동차가 등장한 이래 새로운 시기의 전환점을 맞고 있다. 자동차 기술과 IT 기술의 접목을 통해 이전에 없던 자동차 산업의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IT 기술과 자동차 기술이 접목된 기술 중 하나인 자율주행자동차는 앞으로자동차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을 크게 변화시킬 전망이다.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가 될 경우 운전자의 편의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교통 효율성을 높이며, 교통사고가 감소하는 등, 현재 자동차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그러나 앞으로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 되기에는 넘어야 할 장벽이 높다.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의 발전 현황과는 별개로 상용화를 위한 도로 및 관련 인프라나 법적인 제도 구축이 미비하며, 자동차의 시스템 오류 확률 및 안전성에 대한 입증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자율주행자동차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혼합 로짓 모형(Mixed Logit Model)을 이용하여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분석하고자 한다. 소비자들의 자율주행자동차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논의하며, 향후 소비자들의 자율주행자동차 선택이 자율주행자동차를 구성하는 속성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5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