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하위 집단(subgroup) 구성 방식에 따른 조직 학습 성과에 대한 연구: Uni-Functional 집단과 Cross-Functional 집단으로 나누어서

본 연구는 조직 내의 하위집단이 구성되는 방식이 조직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직 내의 하위집단은 대다수의 기업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단일 기능(uni-functional) 집단과 하이테크 기업들에서 많이 사용하는 다중 기능(cross-functional) 집단으로 구성될 수 있다. Fang, Lee and Schilling(2010)의 두 가지 네트워크 구조를 기반으로 한 개체 기반 시뮬레이션(agent-based simulation)을 통해 작은 세상 네트워크(small world network)에서는 다중 기능 집단이 단일 기능 집단보다 더 좋은 학습 성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 거의 고립된 형태의 네트워크(nearly isolated subgroup structure)에서는 단일 기능 집단이 다중 기능 집단보다 더 높은 성과를 보였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도 하위집단의 크기가 커지거나 집단 내에 존재하는 각 전문 지식의 양이 많아지면 다중 기능 집단이 단일 기능 집단보다 더 좋은 학습 성과를 보여주었다. 이 결과는 지식의 다양성이 조직 학습 성과를 높여준다는 기존 문헌들의 결과와 동일한 것이다. 다만 특정 조건에서 다중 기능 집단의 성과가 더 낮은 이유는 하위집단 내에 각 전문 지식의 질이 보장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집단의 구성방식이 전체 조직 수준의 학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중 기능 집단이 가지고 있는 지식의 다양성은 집단 자체의 학습뿐만 아니라 조직 수준의 학습 성과를 높여줄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각 집단 내에 각 기능과 관련된 전문 지식의 질 또한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조직 학습; 집단 학습; 집단 구성; 단일 기능 집단; 다중 기능 집단; 연결된 Caveman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