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식기반서비스 산업의 혁신성과에 미치는 요인 분석 : 금융, 보험 산업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승환

Advisor
김연배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서비스 혁신지식기반서비스금융 및 보험업의 서비스 혁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6. 2. 김연배.
Abstract
서비스 산업은 선진국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과 고용 창출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학자들은 서비스 분야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서비스 혁신에 대해 이론연구와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통해 서비스 혁신은 기존의 제조업 혁신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였다. 그 중 두드러지는 것은 먼저 새로운 서비스 상품을 출시 함에 있어서 기존 경쟁사들의 모방이 쉬우며 신상품의 특허비율이나 보호 제도가 제조업에 비해 열악한 것과 서비스 산업 별 경계가 명확히 구분되기 힘들며 각 산업별로 혁신의 유형과 양상이 상이하다는 것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지식기반경제(Knowled-based economy)가 도래함에 따라 서비스 혁신을 지식기반경제 관점에서 바라봐야할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OECD는 지식기반경제를 지식을 생산의 핵심요소로 삼고 이러한 지식과 정보의 창출, 분배 및 활용에 기반을 둔 경제로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지식기반경제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자유롭게 움직이기 때문에 높은 고정비용과 낮은 한계 비용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는 산업이 지식기반서비스산업이며 지식기반서비스 산업은 각 나라, 기관마다 다양하나 OECD(2001) 기준에 따르면 크게 금융 및 보험업, 정보통신 및 방송업, 전문 및 과학 서비스업으로 나누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에서 금융 및 보험업에 맞추어서 혁신을 연구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금융 서비스는 자원 배분을 효율적으로 실행해 기업에 자금을 공급해 기술혁신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촉진된 기술혁신을 금융 서비스 제공 주체가 다시 사용해 자원 배분을 원활하게 하는 선 순환이 이루어지게 된다. 금융서비스는 이러한 지식의 확대 재생산을 가능하게 하므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해 본 연구에서 지식기반서비스산업 중에서 선정하게 되었다.
금융 및 보험업의 서비스 혁신을 분석하기 위하여 STEPI에서 2012년 수행한 기술혁신조사(서비스업)을 사용하였다. 기술혁신조사는 혁신 유형을 서비스 상품 혁신, 프로세스 혁신, 조직 혁신, 마케팅 혁신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번 연구에서도 이러한 유형을 사용하여 각 혁신이 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는 지식기반서비스업의 경우에 비지식기반서비스산업에 비해 마케팅 혁신이 혁신 성과에 많은 영향을 보였고 그 중에서도 금융 및 보험업의 경우가 다른 산업들에 비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는 금융 및 보험업이 규제 때문에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환경이 제한되는 것과 고객접촉이 다른 산업에 비해 자주 일어나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금융 및 보험업의 서비스 상품 혁신에 있어서 새로운 상품 혁신보다는 개선된 상품 혁신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금융 및 보험업은 마케팅 혁신과 서비스 상품 혁신이 혁신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으며 이는 어느 한 혁신에 대한 집중 보다는 통합적인 혁신 전략이 필요함을 나타내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6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