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반 저장장치의 효과적인 성능 평가를 위한 프레임워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기현

Advisor
민상렬
Major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반 저장장치성능 평가고해상 실시간 시뮬레이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컴퓨터공학부, 2016. 2. 민상렬.
Abstract
시스템의 전체 성능은 해당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하부 구성 요소의 성능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저장장치는 전통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의 병목으로 작용하고 있고,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반 저장장치(이하 플래시 저장장치)가 과거 하드디스크에 비해 성능 측면에서 괄목할만한 향상을 보여주긴 하였지만 여전히 전체 시스템 성능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플래시 저장장치의 성능에 대한 이해는 비단 평가함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설계 단계, 유지보수를 위한 경우 등 다양한 부분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여러 측면에서 연구 되어온 저장장치 성능 평가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고, 플래시 저장장치가 가지는 고유한 특징과 그에 맞는 올바른 평가 방법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고찰한다. 또한 효과적인 성능 평가를 위한 고해상 실시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성능 평가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6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