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tAdvisor: 스마트폰 상에서의 개인 건강 관리 어플리케이션

DietAdvisor: A Personalized eHealth Agent in a Mobile Computing Enviroment

전세계에서 건강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체중관리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으며, 체중관리는 정부의 국민 건강을 위한 정책으로도 나타나고 있다. 체중관리를 위해서는 개인의 식단과 운동을 관리해야 한다. 하지만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자신 스스로 먹은 식단을 분석하고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지 추천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실에서는 하이퍼네트워크를 이용해 개인 맞춤형 식단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하이퍼네트워크는 복잡한 요소들의 연관관계를 잘 표현하고 학습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이를 이용한 식단 추천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식단 로그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취향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가 체중관리를 위해 적절한 칼로리를 지닌 식단을 추천한다. 개발된 식단 추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본 연구실에서는 체중관리를 도와주는 DietAdvisor라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DietAdvisor는 사용이 쉽고 개인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설계 되었으며, 체중관리에 필요한 식단과 운동 방면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실제 사용자들에게 체중 조절에 관한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이퍼네트워크; 추천시스템; 행동인식; 지능형 에이전트; 패턴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