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폰을 위한 사용자 이벤트 기반의 이상 행동 탐지 기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지연

Advisor
조유근
Major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3. 2. 조유근.
Abstract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한 공격이 증가하고 있다. 사용자의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정보 유출이 발생했을 때 큰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위한 다양한 보안 기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은 사용자가 단말기에 이벤트를 발생 시킬 때 앱의 반응을 동적으로 분석하여 이상 행동을 탐지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실험을 통해 네트워크 기능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모바일 앱이 이벤트를 받은 후 일정 시간 내에 네트워크 트래픽을 많이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제안된 기법은 앱의 특성에 따라 이벤트 후 트래픽 발생 시간과 발생 횟수에 대한 임계치를 정하여 이상행동을 탐지한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안에 제안된 기법을 구현하여 검증 및 실험 하였다. 탐지율 및 오버헤드 측정 실험을 통해 기존 기법보다 적은 오버헤드를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고 외부 서버와 통신하는 악성 앱에 대한 높은 탐지율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이벤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모바일의 특성을 이용해 효율적인 탐지가 가능하며 스마트폰 앱의 특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모바일 운영체제에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9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