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 사용자 정보를 이용한 피싱 웹사이트의 공통 동작 기반 스미싱 공격 방지 기법

Preventing SMishing Attack Using Fake User Information Based on Common Behavior of Phishing Websites

스미싱 공격은 모바일 피싱 공격의 한 유형으로 스마트폰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탈취하거나 소액결제 등으로 금전적 피해를 입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URL이 포함된 메시지로 사용자를 속여 악의적인 웹사이트에 접속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최근 피해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스미싱 공격 방지 기법으로 몇 가지 기법을 합쳐 Phishing URL Detector를 제안한다. 첫 단계에서는 접속할 URL을 분석하여 알려진 피싱 URL 패턴이 포함된 경우 접속을 차단한다. 두 번째 단계로 모바일 웹 브라우저의 북마크와 접속 이력을 기반으로 한 whitelist를 검색해 접속할 URL이 포함돼 있으면 안전한 것으로 간주하고 접속을 허용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blacklist를 검색하여 접속할 URL이 포함되어 있으면 위험한 URL로 간주하고 접속을 차단한다. 마지막은 URL의 안전성을 판단할 수 없는 단계이므로 우선 URL에 접속한 뒤 허위 사용자 정보를 입력한 뒤 웹사이트의 동작을 분석하고 피싱 웹사이트인지 판별한다. 이 기법은 입력하는 정보의 유효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고, 모두 입력 되었는지 확인만 가능하다는 피싱 웹사이트의 특징을 이용한다. 따라서, 허위 사용자 정보에도 유효성 검사 후 재입력 요구 없이 다른 동작이 진행된다면 피싱 웹사이트로 판별할 수 있다.

URL에 접속해 보기 전에는 피싱 URL 판별이 어렵다는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본 기법은 스미싱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첫 번째 방어막이 될 수 있다.

스미싱; 모바일 피싱; 허위 사용자 정보; 피싱 웹사이트 공통 동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