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그림자 예술:그림자로부터 사람의 자세 예측 : Shadow Art:Estimating human posture from shadow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민주

Advisor
이제희
Major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포즈 예측애니메이션3차원 복원모양 비교그림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5. 2. 이제희.
Abstract
그림자 예술은 3차원의 사물 혹은 사람에 빛을 쐬어 아름답고 의미 있는 그림자를 만드는 조각 예술 혹은 행위 예술의 한 분야이다. 이러한 예술적 행위는 고대 중국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더 이상 예술적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컴퓨터 그래픽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어 그 연구 가능성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그림자에 관한 다양한 연구 중에서도, 우리는 입력으로 그림자가 주어졌을 때 3차원 사람의 포즈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림자는 단지 흰색과 검은색으로 이루어진 실루엣으로, 제한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림자에서 대응되는 사람의 포즈를 예측해내는 것은 특히 어렵고 까다로운 문제로 여겨진다. 특히, 그림자가 사람 모양에서 벗어나 그림자의 어느 부분이 사람 신체 부위의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문제가 더욱 어려워진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사람 모양의 그림자에서 사람 포즈를 예측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그림자가 사람 모양이 아닌 임의의 형태로 주어졌을 때에도 대응되는 사람의 포즈를 찾을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우리는 만들고자 하는 그림자를 입력으로 받았을 때, 이와 사람 그림자와의 형태적 비교를 통해 유사도를 측정하고, 최적화를 통해 이 유사도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포즈를 조금씩 변형시켜 나감으로써 그러한 그림자를 만들 수 있는 포즈를 찾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1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