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anchoring Phenoxazine 계 염료감응제의 합성과 광전 특성 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Phenoxazine에 기초한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용 염료감응제 4종을 합성하고 그 특성을 평가하였다. 새로운 염료감응제는 전자주개그룹으로 Phenoxazine을, 전자받개그룹으로 cyanoacetic acid를 각각 도입하였다. 이 때, 추가적인 전자주개그룹으로 methoxy phenyl group과 bi-anchoring group을 도입함으로써 광전기적 특성 및 효율 향상을 꾀하였다.

Phenoxazine의 N에 butyl기가 달린 염료감응제에 비해서 methoxy phenyl기가 달린 염료감응제의 경우 N에 달린 methoxy phenyl기가 phenoxazine 판에 대해 90°의 각도로 뒤틀리면서 aggregation을 방지하는 효과를 보이며 VOC가 향상되었다. 반면 phenoxazine의 N에 orbital overlap을 감소시켜 염료 전체의 conjugation이 약화되면서 blue shift 하였고 그 결과로 JSC가 감소하였다. 또한 bi-anchoring group이 도입된 염료감응제는 mono-anchoring group이 도입된 염료감응제에 비해서 bathochromic shift를 보이며 흡수파장이 장파장화 하였으며 JSC 값이 향상되었다. 하지만 anchoring group이 늘어나면서 TiO2 표면에 proton이 증가하며 TiO2의 conduction band가 낮아지고 VOC가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