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NK-model을 활용한 크라우드소싱 디자인 요소간의 효율성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경민
Advisor
문일경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크라우드소싱Agent-based modelingNK-model문제분할전략문제복잡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업공학과, 2016. 8. 문일경.
Abstract
크라우드소싱은 군중(crowd)과 아웃소싱(outsoucing)의 합성어로, 불특정다수의 참여를 이끌어내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최근 여러 분야에서 혁신(innovation)을 위한 새로운 시도로써 크라우드소싱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크라우드소싱은 이전의 활용 대상들에 비해 좀 더 복잡한 문제들에도 활발히 적용 되는 추세를 보인다. 복잡한 문제를 위한 크라우드소싱의 경우, 물적, 인적자원의 투입규모가 크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는 효율적으로 크라우드소싱을 디자인 하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해진다.
본 연구는 문제 해결을 위한 크라우드소싱 시스템을 모델링 하고,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한 크라우드소싱 의 각 디자인 요소의 변화가 크라우드소싱의 퍼포먼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주요 관찰 대상은 참가자의 수와 문제분할수 이다. 참가자 수를 증가시키는 것은 크라우드소싱 퍼포먼스의 개선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에 대해서는 선행 연구에서 보편적 동의가 있어왔지만, 현실에서는 비용 등의 이유로 참가자 수를 증가시키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참가자 수를 증가시키는 것의 대안으로 문제를 소 규모의 하위 문제들로 분할하는 문제분할전략을 제시하였고, 이에 따라 문제분할수를 크라우드소싱 디자인요소로 포함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Agent-based modeling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해 크라우드소싱을 실제로 활용한 DARPA FANG-1 Competition 의 사례 연구와 복잡한 문제(complex problem)와 관련한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크라우드소싱을 모델링하였다. 이 때, 복잡한 문제의 문제공간의 생성을 위해 NK-model을 활용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본 연구에서 크라우드소싱의 클라이언트가 취할 수 있는 전략으로써 새롭게 고안한 문제분할 전략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분할의 적합도가 좋을수록 퍼포먼스 개선 효과는 커지지만 낮은 분할 적합도에서도 참가자 수의 부족에서 오는 불리함을 상당히 만회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36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Dept. of Industrial Engineering (산업공학과)Theses (Master's Degree_산업공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