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용자 중심의 건축을 위한 환경-사용자 관계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성백홍

Advisor
김광현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환경사용자행위장소어포던스행태지원적 특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3. 2. 김광현.
Abstract
오랫동안 디자이너의 관심은 산업주의 논리에 의거 기계생산을 위한 공급자 중심의 외형적, 물적 특성의 창조에 머물러 있었을 뿐, 인간으로 향하지 못하였다. 그 결과 오늘날 인간과 기계문명은 서로를 소외하는 현상을 낳았고 기계의 발달을 따라가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회적 소외감까지 일으키는 현상을 낳고 말았다. 사람에게 맞지 않는 기계 중심적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디자인이 문제였던 것이다. 이렇듯 과거에는 기술을 인간의 몸에 잘 맞추기 위해 고민해야했다면, 오늘날에는 인간의 마음에 기술을 잘 맞추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196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심리학자 및 건축가들은 인간성의 회복이라는 보편적 요구를 바탕으로 건축공간과 형태가 인간의 지각과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공간의 개념이 관념론적이거나 유물론적인 공간인식에서 벗어나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공간개념으로 변화한 것이다. 여기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진 것은 인간의 체험이며, 인간이 공간을 지각하는 과정은 복합적인 과정으로 수많은 변수들이 내포되어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디자인은 환경을 조작, 점유하는 것만이 아니고, 그런 보이는 것의 배후에 있는 보이지 않는 것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하는 것에서부터 디자인 행위가 시작되는 것이기에 보이지 않는 환경과 사용자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계를 매개시켜주는 인자로 구축환경의 사용자 행태 지원적 특성이라는 개념을 제안하고, 사용자가 일상적 환경을 점유하고 있는 행동장면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환경과 사용자의 관계에 기반 한 사용자의 행동장면 분석을 통해 구축환경에 존재하는 사용자 행태 지원적 특성들을 살펴보고 이를 유형화 시켜봄으로써, 사용자 중심의 건축을 위한 구체적인 건축행위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0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