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건설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방안 : Korean Construction Company Advancing into the Chinese Market -Analyzing the cause of decreasing Investmen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현수-
dc.contributor.author김홍련-
dc.date.accessioned2017-07-14T03:54:10Z-
dc.date.available2017-07-14T03:54:10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0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05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축학과, 2014. 2. 이현수.-
dc.description.abstract한국기업들은 국내 경제성장의 둔화와 치열한 경쟁 등의 경제 환경 변화에 직면하면서 이에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해외에 대한 투자와 진출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건설업 또한 대내적으로 발주량 감소, 그리고 이에 따른 수주경쟁 과열 및 수익성 감소 등의 어려운 환경을 맞이하여 해외시장 개척을 강화하였다. 그 중 지정학적으로 조건이 제일 유리한 나라인 중국에 대한 투자와 진출을 시작하여 미국을 능가하는 한국의 제1위 투자대상국으로 부상하고 투자 초기에 비해 15배정도 증가하여 63억 달러의 최고의 수준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중국 건설시장에서의 호황기를 누렸던 한국은 최근 들어 중국 건설시장에 대한 투자와 진출의 추세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심지어 기존 진출했던 기업들마저 철수 하거나 현지 사무실만 남겨 놓은 상태이다.
중국은 매년 7%~8%의 경제성장률을 유지하면서 건설시장에 대한 투자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며 2020년 이전에 세계1위 건설시장으로 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 건설기업의 중국 건설 시장 투자 감소 현상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고 체계적인 분석과 적절한 대응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건설기업의 對 중국 투자 감소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한국 건설기업의 중국 진출에 있어서의 방향성과 대응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투자 관련 이론과 투자결정요인에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과 해외건설업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토대로 투자 감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한 다음 가설을 세웠다. 그리고 수집된 설문데이터를 이용하여 선형회귀분석과 AHP기법을 실시하여 중국시장 진출에 있어서 영향을 주는 요인별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특유요인에 속한 경영. 관리능력, 기술경쟁력, 가격경쟁력과 재무능력은 모두 중국시장 투자 감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이론적 기반이 없이 설정된 가설5는 연구모형에 유의성을 가지고 있지 않아 기각이 되었지만 해외투자에 영향은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장 환경요인에 대한 즉 시장성장 가능성, 원가, 정치. 정책의 규제 그리고 프로젝트 변수는 모두 투자 감소의 원인이 되고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채택된 가설 요인들의 중요도를 분석함으로써 중국 건설시장 투자 감소에 있어서 가격 경쟁력, 원가, 정치. 정책의 규제 변수가 비교적 높은 중요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마지막에는 연구결과에 의한 한국 기업의 對 중국건설시장 진출에 있어서의 방향성과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점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 2 장 선행연구 6
2.1 기업의 해외투자에 관한 이론 및 문헌고찰 6
2.1.1 해외직접투자 이론 및 결정요인 6
2.1.2 해외투자 철수에 관한 결정요인 12
2.2 중국건설시장의 특성 및 문헌고찰 14
2.2.1 건설업의 특성 14
2.2.2 중국 건설시장의 특성 및 현황 15
2.2.3 중국건설시장 진출에 대한 선행연구 19


제 3 장 투자 감소의 영향요인 도출 및 분석 22
3.1 연구의 모형 설계 22
3.1.1 투자 감소의 영향요인 도출 22
3.1.2 요인별 가설 설정 24
3.2 가설에 대한 검정 29
3.2.1 표본의 특성 및 분석방법 29
3.2.2 신뢰도 분석 31
3.2.3 연구가설의 검정 33


제 4 장 중국건설시장 진출방안 38
4.1 요인별 중요도 도출 38
4.2 진출 대응방안 41


제 5 장 결 론 48
5.1 연구결과의 요약 48
5.2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0


참 고 문 헌 52
59
66
67
ABSTRACT 68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08218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국건설기업-
dc.subject중국시장-
dc.subject투자 감소-
dc.subject선형회귀분석-
dc.subjectAHP 기법-
dc.subject.ddc690-
dc.title한국건설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방안-
dc.title.alternativeKorean Construction Company Advancing into the Chinese Market -Analyzing the cause of decreasing Investment--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IN HONGLIA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 70-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건축학과-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