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테크 건축의 구축어휘로 나타나는 기술의 의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chnology as Architectural Language in High-Tech Architecture

본 논문은 근대건축에서 주요 담론으로 다루어져왔던 건축과 기술의 관계를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건축에서 동시대 건축가들과는 구별되는 건축관을 보여주는 하이테크 건축가들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이는 하이테크 건축을 하나의 양식으로 인식하고 거기서 볼 수 있는 외적인 표현 방식을 통해서 이해하고자 하였던 선행 연구들의 한계를 인식하고 하이테크 건축에 대한 역사와 사회문화의 인과성의 측면의 연구를 보충함으로써 그들의 건축을 근본적이고 포괄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하이테크 건축을 살펴보기에 앞서 그것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것은 바로 건축과 기술의 관계에 대한 논의이다. 이는 합리주의 철학이 등장한 이래로 예술과 기술의 분리로부터 시작된 것이며 건축 분야 역시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후 근대건축에서 건축과 기술의 통합을 이루고자 하였던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다. 먼저 이론가들은 구축성(Tectonic)에 대한 근대적 정의를 통하여 건축과 기술의 간극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한편, 근대 건축가들은 다양한 양상으로 이러한 주제에 대한 작업을 발전시켰다. 합리주의 건축, 기능주의, 기계미학, 모더니즘, 공업기술주의, Neo Productivism 등 다양한 명칭과 작품 세계를 보여주는 근대 건축운동들은 한 갈래의 흐름으로 읽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하이테크 건축은 한 시대에 나타난 새로운 양식이 아닌, 이전의 건축 운동들로부터 유기적인 인과관계를 맺고 있는 결과물인 것이다. 또한 하이테크 건축에서 나타나는 형태 표현적 특성을 양식(style)으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현대의 기술과 건축 이념의 발전에 대한 산물로서 보고자 한다.

먼저, 구조기술의 발전을 통하여 외피와 구조의 분리의 기능적인 분리가 이루어졌고, 외피는 장식적 역할을 넘어서 단독적인 건축 요소로 인식되었다. 하이테크 건축에서는 여기서 나아가 구조와 외피의 경계가 모호해졌고, 구조가 외부로 노출됨으로써 공간의 구축 원리를 투명하게 표현함과 동시에 기술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표현적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다. 더불어 생산기술의 발전은 부재의 표준화와 사전제작 시스템을 통하여 하이테크 건축의 구법과 재료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특히 거대한 부재를 용접이 아닌 디테일한 조립 공법을 통하여 시공하기 때문에 시공의 용이성과 공기단축을 위해서 사전제작 시스템과 표준화된 부재의 보급은 필수적이다. 한편으로 유닛화된 구조 시스템은 그리드를 기반으로 한 평면 계획을 야기한다. 이러한 평면은 공간의 위계가 없는, 균질한 공간 계획이 된다. 한편, 하이테크 건축가들이 기술을 적극적으로 그들의 건축의 표현 및 방법론으로 사용하지만 건축자체를 산업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는 않는다. 건축은 표준화된 기성제품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규모와 사회문화적으로 가지고 있는 영향력의 측면에서도 수많은 이슈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이테크 건축가들은 그들의 건축이 고정된 어휘와 형태로 표현되는 것을 경계하고 매 프로젝트마다 독창적인 설계 개념와 방법론을 고민한다. 이러한 시도들은 기존의 토착건축에 대한 이슈를 다루거나, 역사적 맥락을 고려하거나 혹은 형태와 재료의 차원에서 표현되기도 한다.

하이테크 건축은 첨단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기술과 건축의 간극에 대한 이슈를 통합적으로 다루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그들의 시도들은 성공적이기도 하고 때로는 기존의 기계미학을 다룬 건축이 보여주는 한계점을 넘어서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하지만 본 논문을 통해서 하이테크 건축을 피상적으로 이해하였던 선행연구들의 한계를 넘어서 역사적 인과관계 속에서 하이테크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하이테크 건축; 건축과 기술의 관계; 구축;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