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플리팅 형식의 기포발생장치에서 설계 및 운전인자가 기포의 물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the design and operation factors on the physical properties of the bubbles in the splitting type-bubble generato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미라

Advisor
한무영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포 크기기포 발생량기포발생장치DAF 펌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3. 2. 한무영.
Abstract
스플리팅 형식의 기포발생장치(Splitting type bubble generator
SBG)는 기존 DAF에서 주로 사용되는 새추레이팅(Saturating) 형식의 기포발생장치에 비해 비교적 장치의 구성이 간단하고 설계 및 운전이 용이함에 따라, 자연수계 현장 적용을 비롯한 여러 응용분야로의 적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SBG를 통해 발생되는 기포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는 현재 미비한 실정이다. SBG를 이용한 부상공정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포의 물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 및 운전인자들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BG를 구성하는 설계인자 및 운전인자의 변화에 따른 기포 크기 및 발생량을 관찰함으로써 각각의 인자들이 기포의 물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SBG의 설계 및 운전 시 기포의 물리적 특성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노즐의 직경이 감소할수록 기포의 크기가 감소하고 발생량이 증가하였다. 스플리팅 탱크 내 격벽 수를 증가시킬 경우, 기포의 크기는 감소하였으나 발생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압력의 증가는 기포의 크기를 줄이고 발생량을 증가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압력이 높을수록, 노즐의 직경이 작을수록, 스플리팅 탱크 내 격벽이 많을수록 부상공정의 효율은 증가될 수 있다. 공기유량의 경우 기포의 크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발생량과는 비례 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적정 유량 이상의 공기가 유입될 시 오히려 효율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과잉 유입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공기유입유량을 최대로 하는 것이 좋다. 유입수의 온도가 증가할수록 기포의 크기는 감소하나, 발생량이 저하되기 때문에 실제 SBG 운전 시에는 온도의 상승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앞으로 SBG의 설계 및 운전 시 기포의 크기와 발생량을 제어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2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