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모텔촌의 가로경관특성 분석 : An Analysis on the Streetscape Characteristics of Motel District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권영상-
dc.contributor.author박정환-
dc.date.accessioned2017-07-14T04:21:26Z-
dc.date.available2017-07-14T04:21:26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275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36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건설환경공학부, 2017. 2. 권영상.-
dc.description.abstract모텔은 집적하여 입지하는 특성이 있어 모텔촌이라는 군집을 형성한다. 이러한 모텔촌은 교육환경, 주거환경, 도시미관을 해치는 등의 이유로 꾸준히 지적받아 왔다. 특히 대부분 번화한 상업지역과 인접하여 입지하기에 공공의 입장에서는 상업지역의 이미지를 해치는 요인으로 여겨져 용도변경 장려 등의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미 형성되어 있는 모텔촌에 대해서는 법·제도 차원에서의 제재가 불가능하며, 모텔 이용에 대한 수요는 어디에나 존재하기 때문에 모텔촌 자체를 규제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모텔촌의 가로경관에 대한 관리·개선은 모텔촌의 영업에 영향을 적게 주면서도 모텔촌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주변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한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외로 모텔촌의 가로경관관리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모텔촌의 가로경관에 대한 이해 및 논의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텔촌 가로경관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주변 건축물들과 구별되는 모텔촌 경관의 특징적인 경관 요소를 파악하고, 모텔촌 경관의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모텔촌 경관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모텔촌의 가로경관관리 방향을 시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고찰, 분석 및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모텔, 모텔촌, 경관분석 이론, 선행연구에 대한 예비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먼저 모텔 및 모텔촌을 정의하였으며, 모텔의 외관적 특징에 대해 고찰하여 모텔 건축물 고유의 외관적 특징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경관분석 이론을 검토하여 모텔촌의 가로경관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의구별척(SD법)을 선정하였다. 또한 국내외의 모텔 관련 선행연구를 분야별로 분석하여 모텔 연구의 흐름을 정리하고, 본 연구의 차별성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 신촌 모텔촌의 경관요소를 분석한 결과, 입면 및 출입구에서 모텔 고유의 성질과 밀접한 관계를 띄는 경관요소들이 나타났다. 우선 입면 중 창문이 없거나 소극적으로 표현된 경우가 전체의 88%를 차지하여 모텔촌의 입면은 전반적으로 폐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출입구 특성의 경우 58%의 모텔 건축물에서 가림막, 가림벽 등 출입자의 사적 영역을 보호하는 시설을 갖추었음을 확인하였다. 신촌 모텔촌은 주로 보행을 통해 이용됨에도 대부분의 모텔에서 주차장을 통해 바로 프론트 진입이 가능하도록 한 구조로 되어있었다. 색채를 주조색과 강조색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주조색은 중명도-저채도의 특성을 띄어 배경색으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었으나 강조색의 경우 배색 측면에서 조화롭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색채 계획을 통한 경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4장에서는 신촌 상업지역 모텔촌 및 인근 상업가로를 대상으로 경관 형용사를 이용하여 경관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모텔촌 가로경관의 이미지 특성을 분석하였다. 기술통계량 분석을 시행한 결과 모텔촌의 가로경관은 경관미 측면에서 인근 상업가로에 비해 다소 떨어지며, 답답하다, 막혀있다, 멋없다, 불쾌하다, 획일적이다 등의 느낌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모텔촌과 상업가로의 이미지 특성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음으로 요인분석을 수행한 결과 모텔촌의 경관 이미지 평가에는 조화성, 개방성의 두 가지 요인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개방성 측면에서 모텔촌과 인근 상업가로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관형용사를 독립변수로, 경관미를 종속변수로 하여 수행한 다중선형회귀분석의 결과, 모텔촌의 경관미에는 개방성보다 조화성이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보았을 때, 경관요소 분석을 통해 확인한 모텔촌의 경관요소 중 폐쇄적인 입면과 출입구는 개방성과 관련이 있어 경관미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건축물 입면의 색채, 옥외광고물의 색채는 조화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향후 모텔촌의 가로경관을 관리하는 데에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그동안 이루어지지 않았던, 모텔의 가로경관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와 차별성을 갖는다. 또한 모텔촌의 경관요소를 밝히고, 모텔촌 가로경관의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여 모텔촌 경관 연구의 기초 자료 및 향후 경관관리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2. 예비적 고찰 5
3. 신촌 모텔촌의 경관요소 분석 23
4. 신촌 모텔촌 가로경관의 이미지 특성 분석 45
5. 결론 61
참고문헌 65
부록 69
Abstract 76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6064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모텔-
dc.subject모텔촌-
dc.subject가로경관-
dc.subject경관분석-
dc.subject이미지 특성-
dc.subject.ddc624-
dc.title모텔촌의 가로경관특성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the Streetscape Characteristics of Motel District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unghwan Park-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79-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