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자들의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보상을 중심으로 :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Users' Knowledge Sharing on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서현

Advisor
안중호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관계적 보상내재적 보상외재적 보상지식공유지식관리지식관리시스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경영학 전공, 2013. 2. 안중호.
Abstract
오늘날 기업이나 조직은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불확실하고도 역동적인 경쟁 환경 속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식을 전략적 자원으로써 인식하여 조직이나 기업 내부의 지식자산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이 개별적으로 갖고 있는 지식을 효율적으로 발굴하여 이를 공유, 활용하고자 지식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개인의 노하우나 핵심지식을 서로 교환할 수 있는 지식공유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제도로써 공공조직에서 사기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조직에서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다.
그러나 단순히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해서 지식공유를 활성화하기는 쉽지 않다. 지식은 개인의 입장에서도 중요한 자산이며, 이를 활용할 때 조직 내 위상 및 업무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의 핵심지식을 공유하게끔 하기 위해서는 보상과 같은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적절한 보상은 개인의 불안감 해소 및 지식공유 활동에 강력한 동기 및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상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 많은 논쟁이 되고 있다. 또한, 보상의 유형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유형에 따라 지식공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를 토대로 하여, 보상의 유형을 외재적 보상, 내재적 보상, 관계적 보상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지식관리시스템 사용자들의 지식공유 행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 때 지식공유는 지식공유 행위의 양과 공유되는 지식의 질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군 조직(공군)을 대상으로 공군 인트라넷 설문조사 시스템 이용 및 연구자 직접 방문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19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를 토대로 SmartPLS 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재적 보상은 지식관리시스템 상에서 공유되는 지식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사용자들의 지식공유 행위의 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재적 보상 또한 지식관리시스템 상에서 공유되는 지식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사용자들의 지식공유 행위의 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적 보상은 지식공유 행위의 양과 공유되는 지식의 질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지식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 조직이나 기업에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으로는, 먼저 조직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서로 도울 수 있는 관계를 형성토록 노력하여 지식관리시스템을 통해 서로 간에 필요한 지식을 주고받을 수 있는 상호호혜적인 문화를 조성해주어야 한다. 또한, 업무 성과 및 개선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공유한 구성원들에게 공정하고도 확실한 보너스, 인사점수 반영, 위상 제고 등의 물리적, 심리적 보상을 제공하는 방안들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상의 유형을 변수로 제한하여 연구하였으나, 시스템 사용 환경, 집단 간 문화 차이, 구성원 성향 등의 변수를 추가하여 연구를 수행한다면 더 심도 있는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지식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한 개 조직(공군)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결과의 일반화를 위하여 좀 더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한 추가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종단 연구를 통해 시간의 경과에 따른 보상의 영향력 변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면 더욱 의미 있고 발전된 연구가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3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