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식저장소 사용의 일반적-특정과업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군 조직을 대상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정

Advisor
안중호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기효능감정보원지식저장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안중호.
Abstract
지식은 기업이나 조직의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원으로, 지식을 관리하는 것은 해당 조직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인 활동이다. 정보기술을 활용한 지식관리시스템은 효율적인 지식관리를 위한 대표적인 수단이 되고 있으며, 저장소 형태의 모델은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지식관리시스템의 형태라 할 수 있다(Gold, Malhotra, and Segars, 2001). 그러나 지식저장소가 주는 여러 가지 이점에도 불구하고 조직 구성원들은 사용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내기도 한다. 조직 구성원이 지식저장소를 사용하는 것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조직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유익한 결과를 가져오리라는 것을 알더라도 지식저장소를 사용할 능력에 확신이 없다면 지식저장소의 사용을 꺼리게 될 것이다.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경영정보 분야에서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으로 해석되는데(Compeau and Higgins, 1995), 수행의 성취, 대리적 경험, 언어적 설득을 통해 형성된다(Bandura, 1977a).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 환경에 적용되는 자기효능감이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이라면, 컴퓨터 사용 환경 내에서도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자기효능감이 달리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특정한 과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이라 한다. 지식저장소 맥락에서 살펴본다면, 지식저장소 사용에는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지식저장소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동시에 작용할 수 있으며, 이때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지식저장소 자기효능감은 컴퓨터와 관련된 직․간접 경험이나 타인으로부터의 격려와 지지로 형성된다.
조직구성원이 지식저장소를 사용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이 다양한 시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컴퓨터 자기효능감에 관한 관심은 비교적 낮은 편으로, 그 정보원과 범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구분을 위하여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식저장소의 인지된 사용용이성 향상을 통해 궁극적으로 지식저장소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지식저장소 자기효능감의 관계와 선행요인,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를 통하여 각각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원으로 수행의 성취, 대리적 경험, 언어적 설득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였다. 또한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을 지식저장소 자기효능감에도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선정하였고, 각각의 자기효능감이 지식저장소의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지식저장소 형태의 지식관리시스템을 운용하는 공군 조직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339부의 설문을 회수하여 구조방정식 프로그램인 SmartPLS를 사용하여 측정 모형 및 구조 모형에 대해 PLS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각의 정보원인 수행의 성취는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대리적 경험과 언어적 설득은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 및 지식저장소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지식저장소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지식저장소 자기효능감은 각각 지식저장소의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는 첫째, 컴퓨터에 관련된 직․간접 경험과 타인으로부터의 격려나 지지가 컴퓨터 사용에 관련한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때, 컴퓨터 사용에 관련한 전반적인 자기효능감 뿐만 아니라 새로 도입하는 지식저장소와 같은 시스템에 대한 자기효능감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평소에 컴퓨터와 관련된 직․간접적인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잘 사용할 수 있다는 격려와 지지를 보내는 것이 지식저장소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자기효능감이 범위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는데,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뿐만 아니라 지식저장소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지식저장소에 대한 인지된 사용용이성의 예측인자가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보다 지식저장소 자기효능감이 더욱 적합한 예측인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새로 도입하는 지식저장소의 맥락에 어느 정도 일반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Bandura, 1977b) 이미 형성된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지식저장소 자기효능감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범위에 따른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지식저장소의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결과적으로 지식저장소의 사용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개인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조직 구성원들이 스스로 믿게 함으로써, 지식저장소의 사용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타군이나 민간조직을 대상으로도 진행된다면 학문적, 실무적으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개인의 특성과 문화를 포함한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을 추가로 고려할 경우, 각 정보원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욱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4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