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배당 예측 월의 프리미엄에 대한 실증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구본하

Advisor
채준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배당이상현상행동재무학배당 프리미엄가격 압박 이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채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 시장에서 기업의 배당 지급이 예상되는 달에 유의한 양(+)의 초과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초과 수익은 이번 달 배당이 예상되지 않는 다른 모든 기업 및 과거 배당 지급을 하였으나 이번 달 배당이 예상되지 않는 기업에 비해서도 높게 나타난다. 이러한 배당 프리미엄이 위험 요인을 반영하는 것인지 평가하기 위하여 위험 요인을 조정하여 수익률을 측정하였지만, 이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였다. 가장 가능성 있는 가설은 배당 추구 투자자로부터의 가격 압박이다. 실증 분석 결과 배당락일 전 가격 상승 이후 40일에 걸쳐 원래의 균형가격으로 되돌아가는 가격역전현상 및 배당 수요가 높을수록 배당락일 전 후의 가격 변동 폭이 큰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국 배당 예측 월의 프리미엄은 시장 비효율성으로 인한 가격 오류 때문에 발생한다는 행동 재무학적 관점을 지지하는 결과를 얻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4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