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사용 조직의 흡수능력 선행요인이 시스템 사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를 중심으로

경영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극복하기 위하여 많은 조직에서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을 도입․활용하고 있다. 기존의 시스템과는 달리 ERP 시스템은 조직 전반의 업무에 적용되어 이를 도입하는 조직은 ERP를 통하여 경영 성과에 괄목할만한 향상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그러나 조직의 적극적인 시스템 도입․활용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의 본질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얻지 못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조직에서는 조직 구성원을 교육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많은 연구자는 ERP 사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기 위하여 최고 경영자의 지원, 기술적 환경, 유관 부서의 의사소통, 교육훈련 등의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특히, ERP 시스템 운영과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 사용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이를 조직의 지식 흡수능력(Absorptive Capacity)으로 설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RP 사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지식 측면에서 접근하여 조직의 지식 흡수능력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또한 흡수능력 구성요소를 잠재역량과 동기 측면의 요소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선행요인으로서 인적자원관리의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모형의 설계를 위하여 ERP 시스템 사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흡수능력과 인적자원관리의 구성요소 및 매커니즘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ERP 시스템 사용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흡수능력을 잠재적 흡수능력과 실현된 흡수능력으로 구분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조직 구성원의 잠재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잠재적 흡수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적자원관리 요소 중 능력중심 선발, 다양한 교육훈련, 성과지향 평가 등을 선정하였다. 조직 구성원의 동기와 연관된 실현된 흡수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인적자원관리 요소 중 성과중심 보상과 정보공유 등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대상은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군 조직을 선정하였으며 ERP 시스템 성과와 조직의 흡수능력 및 인적관리제도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조직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온라인 조사, 직접 방문 및 인터뷰 등을 통한 설문조사 결과 총 185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를 대상으로 SmartPLS 2.0 M3를 사용하여 PLS 분석을 통한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ERP 시스템과 조직의 흡수능력의 관계는 실현된 흡수능력이 ERP 시스템 사용성과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잠재적 흡수능력은 실현된 흡수능력을 통하여 ERP 사용성과에 간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적 흡수능력에는 인적자원관리 요소 중 다양한 교육훈련과 성과지향 평가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현된 흡수능력은 성과중심 보상과 정보공유에 의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ERP 시스템 사용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지식 측면에서 집약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흡수능력의 선행요인을 인적자원관리 구성제도로 분석하여 실무적으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경영자에게 구성원의 지식 관련 잠재역량과 동기를 바탕으로 하는 지식 활용능력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방법론적으로 모든 변수를 자기보고식 설문으로 측정하여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개선하고자 동일방법편의를 확인하기 위한 Harmans one factor test 등을 실시하였으나 여전히 설문조사 방법의 한계를 지닐 수 있다. 또한, 연구의 설문대상을 군 조직으로 선정함에 따라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다소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조직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로 ERP 사용성과를 선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흡수능력과 인적자원관리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등 다양한 정보시스템 사용성과를 종속변수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흡수능력의 선행요인으로 인적자원관리 구성요소의 영향을 집약적으로 분석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에 더하여 조직의 IT 투자, IT 활성화 역량 등의 IT 능력 및 IT 교육 등 다양한 IT 요소를 적용하여 연구한다면 의의가 있을 것이다.

ERP; 흡수능력; 인적자원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