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영화산업의 제휴파트너 선정에 관한 사례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현리나

Advisor
이동기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전략적 제휴파트너 선정영화 산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4. 2. 이동기.
Abstract
전략적 제휴에서 파트너 선정은 제휴 성공 여부의 핵심 요인으로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다. 영화 공동제작을 대상으로 한 국제 전략적 제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간의 파트너 선정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한중 공동제작 영화를 대상으로 한국 영화 기업의 중국 파트너 선정에 대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전략적 제휴 파트너 선정 기준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각 연구마다 다양한 선정 기준들을 제시하거나 파트너 선정 기준이 다양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국가, 산업, 제휴 목적에 따라 모기업의 파트너 선정에 관한 의사결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략적 제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련보고서 및 영화 실무자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총 3 편의 한중 공동제작 영화 사례를 살펴보았다. 또한, Geringer (1991)의 제휴 파트너 선정 기준의 모델을 이용하여 한국 영화 기업의 중국 파트너 선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문화재의 속성이 강한 영화 산업은 파트너 선정에 있어서 전통 산업의 파트너 선정 기준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공동제작의 목적에 따라 선정 기준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사례 연구 결과, 한국 영화 기업의 중국 파트너 선정 기준은 대부분이 Geringer (1991)의 파트너 선정 기준들을 따르지만 일부 선정 기준들은 영화산업에 적용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영화산업에서는 투자, 제작, 배급 및 상영이 각각 제휴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각 프로세스에 대한 선정 기준들은 서로 다르며, 중국 파트너에 대한 선정기준 또한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영화의 타겟 시장에 따라 공동제작 목적이 달라지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Geringer의 파트너 선정 기준을 이용하여 한중 공동제작 영화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일반제조업에 한정되었던 제휴 파트너 선정 연구의 범위를 넓혔고, 실제로 중국과 공동제작을 준비하는 한국 영화 기업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4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