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FDI와 주가지수와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

Study of reciprocal relation between FDI and VN in Vietnam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와 주요 경쟁관계에 있는 국가들 사이에서도, 우리나라 입장에서도 베트남 시장의 중요성이 지속 증대되고 있다. 한편, 베트남은 1986년 도이머이 정책이후, 외국인 직접투자(FDI : Foreign Direct Investment)와 대외무역중심의 글로벌한 국가로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시장 효율화를 위해 주요 산업을 독과점 형태로 장악하고 있는 대규모 국영기업의 민영화 작업도 한창 진행 중에 있다. 미국 등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 협정(TPP : Trans - Pacific Partnership)을 통해 베트남시장에 대한 진출을 추가적으로 확대해 나가려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2014년 연내타결을 목표로 한-베트남 FTA 협상에 임하고 있다. 베트남 시장에서 우리나라 최대 경쟁국인 일본의 경우 M&A중심의 FDI를 지속 실행하면서 대베트남 FDI투자국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Green Field 위주의 FDI에 주력하면서 일본에 이어 베트남 2위 투자국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양국 간의 FDI 진출 형태 차이에서, 일본은 M&A를 통해 베트남내 실물경제와 함께 주식시장으로 대표되는 베트남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력도 함께 확보해 나가려는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베트남 실물경제의 주가 되고 있는 FDI와 금융경제의 주가 되는 주식시장, 즉 주가지수(VN : Vietnam Stock Index)와의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실물경제와 금융경제 대한 영향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M&A형 FDI 필요성을 확인해 보고, 이 결과를 우리기업과 정부가 향후 베트남시장에 전략적인 투자진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베트남 FDI 관련 다섯 가지 변수들, 즉 프로젝트 승인건수, 신고금액, 실행금액, 신고금액증감액, 실행금액증감액과 베트남 주가지수(VN)의 상호관계에 대해 각각 피어슨 상관관계분석, 그랜저 인과관계분석, 공적분 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검정해 보았다. 검정 결과 베트남 주가지수와 FDI프로젝트 승인건수 및 신고금액이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랜저 인과관계 분석결과에서도 두 변수들 간에 조건별, 시기별로 일방향적, 혹은 쌍방향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적분 분석결과에서도 두 지표들 간에 장기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FDI; M&A; 주가지수; 국영기업 민영화; 한-베 F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