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LMXSC가 동료간 도움행동과 훼방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시기심(Envy)의 매개효과 검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현영

Advisor
윤석화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상대적 LMX의 질(LMXSC)시기심(Envy)선의적 시기심(Benign Envy)악의적 시기심(Malicious Envy)정당성훼방행동도움행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경영학전공, 2016. 2. 윤석화.
Abstract
상사-구성원간 교환관계 (Leader-member exchange, 이하 LMX) 연구는 리더가 집단 내 구성원들과 차별화된 수준의 교환관계를 형성하며, 이러한 교환관계의 질이 직무만족과 과업 성과와 같은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밝혀왔다. 하지만, 동일한 집단 내에서 상사가 각 구성원과 차별화된 수준의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어떤 구성원들은 동료들보다 상대적으로 우수한 (혹은 열등한) LMX의 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동료들과의 비교 속에서 LMX의 질이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측정한 상대적인 LMX의 질(Leader-member exchange social comparison, 이하 LMXSC)과 그 효과에 대한 연구가 주목 받고 있다.
LMXSC의 효과는 구성원이 어떠한 감정을 경험하였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료간 LMXSC 차이에 대한 인식이 다양한 감정들 중에서 시기심(Envy)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한다. 시기심 연구자들은 시기심을 선의적 시기심, 악의적 시기심으로 구분하며, 구성원들이 시기심이 주는 불쾌함을 해소하기 위해 두 가지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악의적 시기심은 우월한 대상을 공격하여 자신의 지위로 낮추는 행동 전략과, 선의적 시기심은 자신의 지위를 상승시키는 행동 전략과 관련이 있다. 선의적 시기심에 관한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으로 구성원의 시기심의 부정적인 결과에 주목하였다. 경쟁적인 조직 환경은 사회비교를 통한 대조효과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LMXSC로 인한 시기심은 악의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에 따라 동료의 우월한 지위를 끌어내리기 위해 훼방행동을 수행하고, 그리고 도움 제공을 유보할 것이다. 감정사건 이론에 따라, 시기심은 LMXSC와 동료를 향한 훼방행동 그리고 도움행동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특정 동료가 누리고 있는 우월한 위치(즉, 높은 LMXSC)가 정당하다고 여겨지게 되면 구성원은 선의적 시기심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Feather의 정당성 이론(1999)에 기반하여, 구성원의 공정성 민감도(Equity sensitivity), 동료의 역량(ability), 동료의 윤리적 행동(ethical behavior), 그리고 동료와의 교환관계(coworker exchange, CWX)가 시기심과 상호작용하여 시기심을 선의적인 행동 반응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주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국내 서비스 및 제조 산업에 속한 21개 조직에 근무하는 160개의 동료-동료 쌍(총 320명)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13개의 가설 중, 5개의 가설이 지지되었는데, 상대적 LMX의 질(LMXSC)은 시기심과 긍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기심은 동료를 향한 훼방행동과 긍정적 관계를, 그리고 도움행동과 부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기심은 LMXSC와 훼방행동 그리고 도움행동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LMX이론과 사회적 비교이론의 통합을 통해, LMX 효과를 이해하기 위한 환경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론적 기반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시기심의 행동적 반응을 결정하는 상황적, 개인적 조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조직 내 시기심 경험에 대한 이해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6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