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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의 자금조달 결정과 마켓타이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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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성욱-
dc.contributor.author이상협-
dc.date.accessioned2017-07-14T05:21:51Z-
dc.date.available2017-07-14T05:21:51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115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471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7. 2. 조성욱.-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한국 시장에서 경영자가 마켓타이밍을 근거로 자금 조달 및 상환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Lewis and Tan(2016)의 방법론을 적용하였고, 마켓타이밍이론이 성립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이익공시일의 보유기간 수익률, 애널리스트의 Forward EPS 증가율, 미래주식보유기간 수익률의 세 가지 종속변수를 선정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외부자금을 조달하는 기업들 중 유상증자를 많이 실시하는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이익공시일 보유기간 수익률이 더 높은 것을 Fama-Macbeth 회귀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반대로 외부자금을 상환하는 기업들 중 자사주 매입의 비중이 높은 회사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이익공시일 보유기간 수익률이 더 낮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외부자금을 조달하는 기업 중 유상증자를 많이 하는 기업과 적게 하는 기업들 간의 Forward EPS 증가율이 한계기업을 통제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한계기업을 통제할 경우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Two-way clustered 패널회귀분석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셋째, 외부자금을 상환하는 기업들 중 자사주 매입을 많이 실시하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미래주식수익률이 낮은 것을 Fama-Macbeth 회귀분석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경영자가 외부자금 조달 및 상환에 관한 의사결정시 마켓타이밍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이 아니라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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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목표 및 의의 1
제 2 절 선행연구 3
제 3 절 가설의 설정 7
제 4 절 논문의 구성 10
제 2 장 데이터 및 변수 설정 11
제 1 절 데이터 및 표본 11
제 2 절 변수의 정의 12
제 3 절 모형설정 16
제 3 장 실증분석 결과 18
제 1 절 기초통계량 18
제 2 절 한국기업의 자금조달결정이 이익공시일 보유기간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 20
제 3 절 한국기업의 자금조달결정이 애널리스트의 포워드지표에 미치는 영향 24
제 4 절 한국기업의 자금조달결정이 미래주식보유기간수익률에 미치는 영향 27
제 4 장 결 론 31
참 고 문 헌 33
Abstract 37
표 목차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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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6185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자금조달결정-
dc.subject마켓타이밍-
dc.subject한계기업-
dc.subject.ddc658-
dc.title한국기업의 자금조달 결정과 마켓타이밍-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48-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대학 경영학과-
dc.date.awarded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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