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고혈압 노인을 위한 유헬스 간호서비스가 건강생활습관, 우울, 혈압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고혈압 노인이 집에서 건강하게 나이들 수 있도록 유헬스 간호서비스로 혈압을 관리하고, 원격 화상상담을 하기 위한 고혈압 교육안과 분류체계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개발된 유헬스 간호서비스의 적용이 대상자의 건강생활습관과 우울,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에 의한 유사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저소득자로서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본태성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혈압 모니터링과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원격 화상상담을 적용한 실험군 25명과 유헬스 기기를 통한 혈압 모니터링만 제공하는 대조군 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개발된 중재는 2012년 8월 28일부터 주 2회 8주간 동안 16회 실시하였다.

연구과정은 문헌조사와 요구도 분석, 전문가 의견 수렴과정을 거친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과정과 개발된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실험군에게 유헬스 기기를 사용한 원격 화상상담을 효과를 검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건강생활습관은 Greenberg(2002)의 11문항의 건강관련 생활양식과 건강습관 측정문항을 조성기(2005)가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우울은 Yesavage(1983)가 개발한 노인 우울척도를 한국형으로 표준화한 K-GDS를 이용하였다. 수축기, 이완기 혈압은 A&D Medical Blood Pressure Scale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나타내고, 두 집단간 동질성 검증은 χ2 – test, t– test와 Fishers exact test로 하였고, 가설검증은 Fishers exact test, t– test, ANCOVA를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유헬스 간호서비스 프로토콜은 관련 문헌 11개, 교육용 브로슈어 2개, 웹사이트 3곳 고찰을 통한 주 증상규명, 159명의 저소득층 고혈압 노인 대상 요구도 분석, 추가 문헌고찰 및 목록화를 통한 예비프로토콜 개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개발의 단계를 거쳐 최종 17개 증상•징후 프로토콜을 개발하였다.

2. 연구 대상자들은 일반적 특성, 건강생활습관, 우울에서 두 집단간의 동질성이 검증되었으나 수축기, 이완기 혈압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동질하지 않았다.

3. 가설검증

1) 가설 1. 유헬스 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건강생활습관 이행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수면(p=.012)과 스트레스 해소인 취미생활(p=.036)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2) 가설 2. 유헬스 간호서비스를 받은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 우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t=-.142, p=.889)기각되었다. 그러나 실험군의 사전•사후 우울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49, p=.021).

3) 가설 3. 유헬스 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의 변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는 수축기 혈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졌으나(F=10.26, p=.003), 이완기 혈압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F =2.802, p=.101)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원격 화상상담을 통한 유헬스 간호서비스를 적용한 실험군이 혈압모니터링 서비스만 적용한 대조군에 비하여 저소득 고혈압 노인의 건강생활습관의 부분적 변화와 수축기 혈압을 낮추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헬스 간호사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혈압 모니터링만 제공되는 것에 비해 저소득 고혈압 노인의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혈압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중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