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커플의 성행동, 성태도와 성적 자율성

Abstract

본 연구는 미혼커플을 대상으로 성행동, 성태도, 성적 자율성의 양상을 조사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미혼남녀의 안전한 성문화 정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34세 미혼남녀로 근접 모집단은 서울, 경기, 대구, 울산, 부산 등의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현재 교제 중이며, 성관계 경험이 있는 100커플(2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3년 3월 5일에서 4월 7일까지 연구에 동의한 미혼커플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한 Web survey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서술적 통계, chi-squaretest, t-test, paired t-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OVA, Duncan 사후검정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미혼커플의 첫 이성교제 연령, 첫 성관계 연령, 현재까지 이성교제 상대자 수와 성관계 상대자 수는 남녀차이가 없었다. 미혼커플의 51.5%는 주 1회 이상 성관계를 가지며, 41%는 첫 만남 후 한 달 이내 성관계가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교제에서 65.5%는 거의 항상 피임을 하고 있었고, 피임 방법으로는 59.5%가 콘돔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75%, 여성은 73%는 본인이 선호하는 피임 방법을 실제 사용한다고 응답하여, 피임 방법의 결정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남녀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미혼커플의 성태도는 남성 65.57점, 여성 59.82점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개방적이었으며(t=3.89, p<.01), 성적 자율성은 여성 52.67점, 남성 50.89점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높았다(t=-2.07, p<.05).

3) 남성의 경우 첫 성관계 연령이 어릴수록, 첫 성관계 시 안전하지 못한 피임 방법을 사용하고(r=.22, p<.05), 피임 빈도가 낮았다(r=.22, p<.05). 또한 성적 자율성이 높을수록 피임 빈도가 높았다(r=.23, p<.05).

4) 여성의 경우 첫 성관계 시 안전한 피임 방법을 사용할수록 임신경험이 낮고(r=-.21, p<.05), 피임 빈도가 높으며(r=.30, p<.01), 안전한 피임 방법(r=.28, p<.01)을 사용했다. 또한 성적 자율성이 높을수록 피임 빈도가 높고(r=.31, p<.01), 안전한 피임 방법(r=.28, p<.01)을 사용했다.

5) 커플 내 성태도(r=.27, p<.01)와 성적 자율성(r=.21, p<.05)은 남녀 간 상관관계가 있어, 성태도가 개방적인 남녀가 교제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성적 자율성이 높은 남녀가 교제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여성의 피임 빈도가 높고(r=.37, p<.01), 성적 자율성(r=.33, p<.01)이 높을수록 남성이 안전한 피임 방법을 사용하는 것과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미혼커플의 성행동에 남녀차이가 없으며, 혼전 성관계가 빈번하고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성관계는 둘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커플을 대상으로 피임실천과 안전한 피임 방법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성적 자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미혼커플의 안전한 성행동의 실천으로 성 관련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