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병원 간호장교의 간호업무환경,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Nursing Work Environ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Military Nursing Officers in Armed Forces Hospital.

본 연구는 군병원 간호장교의 간호업무환경과 직무만족도, 이직의도를 살펴보고, 간호업무환경과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16개 군병원에 소속된 간호장교로 자료수집 기간은 2013년 7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이며,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대상자가 설문지에 자가 보고하도록 하여, 432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로 간호업무환경은 한국어판 간호업무환경 측정도구(Cho et al., 2011)를, 직무만족도는 Lee(2010)가 사용한 측정도구를 이용하였으며, 이직의도는 이직에 대한 계획이 있는지 여부를 예, 아니오로 측정하고, 이직계획이 있을 경우 남은 의무복무기간과 이직을 계획하는 시기에 답하도록 하고, 이직의 원인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간호업무환경, 직무만족도, 이직의도는 기술적 통계 방법으로 산출하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업무환경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고 Scheffe로 사후검정 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직의도는 Chi-squared 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간호업무환경의 병원단위 분류결과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ANOVA로 분석하고 Scheffe로 사후검정 하였으며, 이직의도의 차이는 Chi-squared test로 분석하였다. 간호업무환경과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으며, 일반적 특성과 간호업무환경,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logistic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 중 66.7%가 이직을 계획하고 있었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업무환경과 직무만족도는 각각 나이, 결혼상태, 자녀유무, 교육수준, 계급, 직책, 근무부서, 복무구분, 근무지 이동횟수, 병원의 지역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직무만족도의 경우 총 근무경력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직의도는 계급, 직책, 복무구분, 현 병원 근무경력, 잔여 의무복무기간, 병원의 지역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5) 간호업무환경 분류결과에 따라 직무만족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F=15.41, p<.001), 업무환경이 좋은 경우, 보통인 경우, 열악한경우의 순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6) 간호업무환경 분류결과에 따른 이직의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15.43, p<.001).

7) 간호업무환경과 직무만족도는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0.797, p<.001).

8) 일반적 특성과 간호업무환경,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예측요인은 직책 중 선임간호장교, 현 병원 근무경력, 간호업무환경 분류 중 좋은경우, 직무만족도의 4가지 변수로 전체 설명력()은 22.3%였고, 일반간호장교에 비해 선임간호장교는 이직의도를 갖는 승산이 2.289배 높았고, 현 병원 근무경력은 기간이 길수록 이직의도를 갖는 승산이 1.037배 높았으며, 간호업무환경이 열악한으로 분류된 경우에 비해 좋은경우에는 이직의도를 갖지 않을 승산이 1.522배 높았다. 직무만족도는 높을수록 이직의도를 갖지 않을 승산이 1.487배 높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간호업무환경이 긍정적으로 분류된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장교는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직무만족도가 높으면 이직을 계획하지 않을 승산이 높았고, 간호장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직책 중 선임간호장교, 직무만족도, 간호업무환경 분류 결과, 현 병원 근무경력이었다. 군병원 간호장교가 간호업무환경과 직무만족도를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높은 이직의도를 나타낸 것은 의무복무기간 만료, 차기계급 진출 실패 등으로 인한 비자발적 이직의도가 존재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며, 따라서 군병원 간호장교의 이직의도를 줄이기 위하여 비자발적 이직의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업무환경과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군병원 간호장교의 간호업무환경,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관계규명을 통해, 군병원이 유능한 간호장교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간호업무환경;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군병원; 간호장교